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5.08.21 22:14
  • 호수 1072

“평택시에 전기 줄 수 없다”
■평택·당진항 매립지 분쟁 관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환소 건설 저지 당진시민 궐기대회
GS EPS 앞에서 평택시·정부 규탄

▲ 지난 20일 GS EPS 앞에서 평택 송전을 위한 변환소 건설 저지 당진시민 궐기대회를 열었다.

사람들이 다시 모였다. 지난 20일 송악읍 GS EPS 앞에 모인 시민들은 다시 빨간 띠를 머리에 둘렀고, 깃대를 다시 세웠다. 깃대에는 성난 민심이 담겨 있었다.
“우리 당진 땅에서 생산된 전기, 평택시에 줄 수 없다.” “당진시민 홀대하는 산자부(산업통상자원부)를 규탄한다.” “당진시의 모든 철탑 지중화 하라.”

평택·당진항 매립지 분쟁으로 인해 평택시와 행정자치부에 상처받은 민심은 전기로 향했다.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단지가 평택시 고덕산업단지에 조성될 예정인 가운데, 정부는 GS EPS에 북당진 변환소를 짓고 이곳부터 평택 고덕변환소까지 총 38km 송전선로 구간에 대해 전면 지중화하기로 했다.

특히 북당진변환소에서 고덕변환소까지 해월구간 5.2km는 전력구(해저터널)를 통해, 육상구간 32km는 관로를 통해 전기를 공급하며, 기존의 교류 송전이 아닌 전력손실이 적고 발열이 덜한 HVDC(초고압직류송전) 방식을 통해 전기를 공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진시민들은 분노했다. 당진시민들은 수년을 싸워 겨우 5.8km 구간 지중화(신평면 일대)를 힘겹게 얻어 낸 것과는 전혀 달랐다. 게다가 정부는 충남도계 내에 조성된 매립지를 평택시가 관할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비수도권에 대한 차별로 느껴졌다.

이에 충남도계 및 당진땅 수호 범시민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김종식·박영규·최명수, 이하 대책위)는 지난 20일 GS EPS 앞에서 ‘평택 송전을 위한 변환소 건설 저지 당진시민 궐기대회’를 열고, 평택시와 정부를 규탄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참가자들은 “환경오염으로 인한 당진시민들의 고통 속에서 생산한 전기를 평택에 보낼 수 없다”고 입을 모았다. 대책위 공동위원장을 비롯한 시민대표들이 성명을 발표했다. 인도 위에 자리 잡은 시민들은 주먹을 쥐고 구호제창에 동참했다. 이후에는 송전선로 모형을 불태우는 퍼포먼스가 이어졌다.

이날 김홍장 시장은 “충남도와 당진시, 아산시가 공동으로 법무법인 태평양을 선임해 현재 대법원 소송이 진행 중”이라며 “17만 당진시민의 큰 성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으로서 우리의 땅을 다시 찾는데 앞장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 대책위원장 인터뷰

김종식 공동위원장

“끝까지 궐기할 것”

“항만시설이 들어설 부가가치가 높은 땅을 평택시에 빼앗긴 비통함으로 시민들의 가슴이 저미고 있습니다. 하지만 희망의 끈을 놓아서는 안됩니다. 단식농성과 촛불집회 그리고 대법원 1인 시위로 다시 한 번 시민의 관심을 불러 일으킬 것입니다. 당진시민의 절규하는 목소리가 중앙정부와 대법원까지 울려 퍼져 승리할 때까지 끝까지 궐기할 것입니다.”

박영규 공동위원장

“당진서 생산한 전기 줄 수 없어”

“이번 집회는 당진에서 생산한 전기를 평택시로 보내는 것을 저지하고자 하는 의미를 가집니다. 당진은 모든 환경오염을 감수하면서까지 평택에서 사용할 전기를 결코 보낼 수 없습니다. 대법원에서 판결이 이어질 때까지 반대집회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당진시민들의 결집된 의지를 보일 것입니다. 당진과 충청도를 무시하는 정부의 대처를 용납할 수 없습니다.”

최명수 공동위원장

“당진시민의 목소리 들어야”

“평택시와 경기도에서 변환소 건설을 당진시에 요청했습니다. 우리는 현재 땅도 뺏겼으며, 평택시에 전기도 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평택시로 가는 송전선로는 전구간 지중화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당진시는 시민의 의견과 목소리를 받아들이고, 우리의 분통함과 의지를 보여주는 방안을 내놓아야 합니다.”
 
>> 참가 시민 한마디

인민환 씨(석문면 삼봉2리·63)
“관할권 분할 귀속 결정은 말도 안되는 일입니다. 평택시는 당진시에 대해 미안한 마음을 갖고 살아야 할 것입니다.”

이재향 씨(채운동·43) 
“평택·당진항 매립지는 충남도 경계 안에 있는 엄연한 당진 땅입니다. 반드시 찾아와야 합니다. 찾을 때까지 계속해서 투쟁해야 합니다.”

김기섭 씨(정미면 봉생리·70)
“시민들은 끝까지 이 싸움에 동참할 것입니다. 대법원 판결이 어떻게 나올지는 모르지만 찾을 때까지 궐기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