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21:01 (금)

본문영역

[김동완 국회의원 인터뷰]“개발이익 시민에게 돌아가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계분쟁, 지자체 간 대승적 방안 마련 필요
국정교과서, 올바른 역사책 만드는데 지혜 모아야

김동완 국회의원은 어떤 당진을 그리는가?
당진은 산업도시로 급성장했다. 유입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의 역사와 뿌리는 점차 사라지고 있다. 시민주를 공모해 설립한 해나루항만과 같이 개발 이익이 시민에게 돌아가는 산업도시를 그리고 싶다.

또 산업단지에서 나오는 경제적 이익이 지역에 순환될 수 있도록 원도심 상권을 활성화 해야 한다. 또 문화가 살아있고, 젊은이에게 꿈과 희망을 잇는 당진이 되길 바란다.

수도권 규제 완화로 인해 지역 경제가 큰 타격을 입었다. 석문국가산단의 경우에도 산단 분양률이 25%에 그치고 있다.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가?
기업의 입지여건과 분양가의 문제가 크다. 석문산업단지의 경우 아주 애매한 상태다. 입지여건이 뛰어난 것도 아닌데, 분양가는 평당 74만 원이나 한다. 입지여건 측면에서는 경기도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고 분양가는 서산과 예산보다 비싸다.

이러한 구도를 바꿀 수 있는 것은 세 가지다. 첫째, 항만여건과 철도수송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물류기반을 확충하는 것이다. 신평-내항 간 연륙교와 합덕역-석문국가산업단지 진입철도 등이 그 기초가 될 것이다.

둘째, 기술개발과 인력양성이다. 석문산단 내 산학융합지구에 호서대가 기공식을 마쳤다. 여기에 뿌리산업기술지원센터가 만들어지면 달라질 것이다. 셋째, 한-중 FTA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한중산업단지를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당진항 매립지 관할권 분쟁과 관련해 지역 국회의원으로서 안일하게 대처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있었다.
초기에 평택 지역 국회의원인 유의동 의원이 내게 “(도계분쟁은) 평택시장의 선거공약일 뿐 나는 전혀 관여하지 않으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순진하게도 그 말을 믿었다. 그런데 나중에 유 의원이 평택집회에 참여한 것을 알았다. 그러한 사실에 대해 분노했고, 대책위에 “당진시민의 분노를 나타내는데 국회의원의 삭발이 필요하다면 삭발하겠다”고 선두에 섰다.

지금도 역시 동분서주하고 있다. 대정부 질문을 통해 행정자치부 장관을 질타하고, 총리에게 잘못된 점을 바로 잡아 달라고 했으며 충청권 국회의원들을 결집시켜 충청도의 문제로 격상시켰다.

또한 연륙교 건설과 관련해 지난 2014년 예산에 타당성 조사용역비 3억 원을 확보해서 지난 6월 용역 결과 타당성이 아주 좋은 것으로 나타난 것을 확인했다. 이어 해양수산부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1순위 사업으로 선정해, 기획재정부에 예산을 요청하도록 했다. 이제 기획재정부가 평택시와 협의해 지자체 간 대승적 상생방안을 마련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도계 문제, 송전선로 지중화와 관련해 평택시에 비해 계속해서 당진이 불이익을 받고 있다. 정치적인 힘에서 밀리는 것 아닌가?

어쩔 수 없이 정치적으로는 밀릴 수 밖에 없다. 정치적인 역량으로는 풀기 어려운 문제다. 시민들의 힘을 모아 공생의 기회를 찾아야 한다.

충남대병원이 입주하려다 무산됐다. 이후에 별다른 대안이 없는 상황이다. 당진에 의료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문제는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방안은 없나?
민간병원은 수익성이 전제돼야 한다. 당시 충남대병원은 국립대이기 때문에 교육부의 승인이 필요했고 국회의원으로서 이를 도와줬다. 그러나 세종시에서 병원설립 문제가 제기됐고, 충남대병원은 재빠르게 방향을 틀었다. 비신사적이었다. 앞으로 병원의 수익성이 보장되려면 당진시의 성장이 필요하다. 현재 현대제철에서 약 66억 원을 투자해 3255평 규모의 병원 부지를 확보 해 종합병원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당진전통시장에 혼합형 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여러 반발의 목소리가 있다.
혼합형 전통시장 개발 문제는 나의 오랜 행정 경험에서 나온 것이다. 또한 국회 대정부질문을 통해 총리와 부총리의 공감을 얻어 중소기업청 예산 2억 원으로 타당성 용역까지 마친 상태였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것이었는데 “국회의원이 자치권을 침해하려고 한다”는 이야기를 들어 매우 안타까웠다. 그렇다고 이를 포기한 것은 아니다. 다만 얽혀있는 이해관계를 푸는 것이 급선무다.

국정교과서에 대한 김 의원의 소신과 철학을 말해 달라.
독일의 유명한 역사학자 E. H. Carr는 저서 <역사란 무엇인가>를 통해 “역사는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했다. 역사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교훈을 주고 미래를 향하는 나침반이 돼야 한다. 자기가 태어난 나라의 역사를 부끄럽게 여기고, 지배자와 피지배자의 갈등으로만 역사를 배운다면 앞으로 3만 불을 넘어 선진국으로 가고, 분단된 나라를 통일을 시키는 일을 우리 후손들이 할 수 있을 것인가? 이는 이념적 편향성을 넘어서 나라의 존망에 관한 사항이다. 어느 것이 올바른 역사인가? 아무도 모른다. 가장 존경받는 학자들이 나서서 작성하는 수밖에 없다.

만일 이것이 친일을 미화하고 독재를 찬양하는 것이라면 박근혜 대통령이 나서서 막겠다고 하지 않았나? 이제 여·야가 신뢰를 갖고 올바른 역사책을 만드는데 지혜를 모아야 할 때다. 정쟁으로 가서는 안 된다.

내년도 총선을 앞두고 새누리당에서는 김석붕 전 청와대 비서관과 유철환 변호사가 출마 의사를 밝혔다. 경선에 참여할 것인가?
당연하다. 경선을 치를 것이다. 고향을 위해 일하겠다는데 누가 막겠는가? 적임자는 시민들이 평가할 것이다.

6.4 지방선거 공천과 관련해 민심이 여전히 좋지 않다.
그 당시 여론조사 결과로 공천을 결정했다. 여론조사를 국회의원이 조작할 순 없다. 물론 여론조사의 정당성 문제는 그후 논할 문제다. 시간이 많이 지났다. 그 당시 공천 문제로 나 또한 많이 속앓이를 했다. 그렇다고 봉합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지난해 당진시장 선거에서 새누리당이 패했다. 당진당협 책임자로서 내 책임도 있다고 생각한다. 당진은 항상 3당 구도로 선거를 치르다 지난 번 선거는 양당 구도였다.
내년 총선에도 또 다시 이러한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 지금은 성실하게 지역을 위해 일할 인재들을 찾고 있다.

 

인터뷰를 마치면서

"나는 '친박'이다"

김동완 국회의원의 임기가 끝나가고 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출마할 인물들이 하나 둘씩 거론되며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시민들은 김 의원이 재선할 것인지 혹은 새로운 인물이 등장할 것인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새누리당 국회의원 후보로 김 의원을 비롯해 김석붕 전 청와대 비서관, 유철환 변호사, 그리고 정용선 경찰청 수사국장 등이 거론되면서 김 의원 또한 꽤 신경이 쓰이는 듯 보였다.
정 국장에 대해서는 “나 또한 대통령비서실에 있었지만 처음엔 지역에서 인지도가 높지 않았다”며 “정 국장이 경찰청에 있다고 해서 지역에서 인지도가 높을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또한 유 변호사가 친박계 인물로 알려져 있는 상황에서 공천을 자신하느냐의 질문에 “공천은 시민이 결정한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나는 친박”이라며 “대통령의 정책을 뒷받침 하고 있으니 친박이 맞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