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홍장 시장 인터뷰]김홍장 시장 인터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분별한 개발 지양…산업다각화 추진
“정책자문위원회와 미래 비전 모색할 것”

주민자치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조례를 만들어 시행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최근 의회에서 폐지론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어떻게 풀어나갈 생각인가?
주민자치협의회는 이미 상급기관의 법률적 검토와 의회의 의결을 통해 조례가 제정된 만큼 행정과 의회, 그리고 주민자치협의회가 책임감을 갖고 소중하게 지켜나가야 한다고 본다. 물론 시행초기에 있어서 문제점이나 부족한 점이 있을 수 있다. 지적된 사항에 대해서는 의회와 시민의견을 수렴해 보완시켜 나갈 것이다.

시정경영진단의 결과를 조직개편과 인사에 어떻게 반영할 예정인가?
지방자치 20년을 맞아 시민을 위하는 일하는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시정경영진단과 함께 조직진단을 실시했다. 현재 조직진단안(5담당관 3국 26과)과 인사혁신을 반영해 <당진시 행정기구와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 <당진시 지방공무원 인사 규칙>을 개정할 예정이다. 시민과 조직내부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한 내용을 당진시의회에 상정, 심의를 받은 후 내년 1월 조직과 인사에 반영할 계획이다.

3농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당장 눈에 보이는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운데 어떻게 3농 혁신을 현실화해 나갈 생각인가?
농정의 주인은 농어업인이다. 농어업인이 스스로 미래를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제도적으로 3농 혁신 조례를 마련해 3농혁신위원회, 지역혁신추진단 등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했고 재정적으로는 농어업발전기금 300억 원, 농어업안정기금 200억 원을 마련해 농어업인이 안정적으로 영농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겠다.

2015년 한 해 시정 성과를 꼽는다면?
당진형 주민자치 실천, 3농 혁신의 기반 구축, 삽교호 수질 개선 대책 마련을 비롯해 투자분야로 중국 북해그룹, 동아제약, 랴오디 그룹, 호텔 유치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화력발전소 온배수열을 활용한 농어업시설단지 조성사업을 위한 국비 확보와 해양수산부의 거점형 마리나 항만 조성지 선정, 대한배드민턴협회 전용구장 유치 등 당진의 신성장동력을 마련해 나가고 있는 점이 큰 성과라고 생각한다.

최근 송전선로 추가 건설에 대한 반대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그러나 송악·신평 등 일부 지역에서는 이미 한국전력과 합의를 마쳤는데 지역의 의견 분열을 어떻게 해결해나갈 것인가?
345kV 북당진-신탕정 송전선로는 16km 중 일부구간인 5.8km에 대해서만 지중화하기로 했다. 이를 합의한 주민 및 지역대표 등의 결정에 대해서는 존중한다. 하지만 시장으로서 시민의 건강권과 재산권을 보호할 책무가 있다. 따라서 지난 10월 19일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듯이 앞으로 더 이상 철탑과 송전선로 추가설치는 용납할 수 없다.

올해 최대 이슈는 당진항 매립지 관할권 분쟁(도계분쟁)이었다. 현재 대법원 소송 중이고, 헌법재판소에도 권한쟁의심판소송을 청구했다. 앞으로 일정과 당진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가?
지난 4월 13일 중앙분쟁조정위원회가 결정하고, 5월 4일 행정자치부가 당진항 매립지의 관할권이 평택시에 있다고 결정, 통보한 것은 당진시민뿐만 아니라 누가 봐도 부당한 결정이었다. 따라서 법적 대응을 위해 지난 5월 18일 대법원에 제소했고, 6월 30일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심판을 청구하였다.

현재 위헌법률심판 청구도 검토 중에 있으며 소 제기의 실익을 소송대리인인 법무법인(태평양·대호)에서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지역경제 침체가 장기화 되고 있다. 원도심·전통시장 활성화 문제와 기업유치 및 산단 분양률 등이 매우 저조한 실정이다.
올해 6대 시정목표 중 하나로 ‘일자리 창출과 서민경제 활성화’를 제시했다. 원도심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34대 중점과제와 10대 핵심과제를 선정해 △도시재생사업 추진 △각종 페스티벌 △국수 먹는 날 행사 △벼룩시장 등을 개최했다. 또한 당진사랑상품권 구매 운동을 전개했고, 향후에는 당진어시장 2층 마트와 야시장도 개장할 예정이다.

또한 글로벌 경기 침체와 중앙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에 의해 기업유치가 어려운 상황에 있지만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중국기업, 그룹사, 중견기업 등을 유치했다. 또한 중국과 가까운 당진시의 지리적 이점을 적극 살려 중국 자본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지난 5일 중국 현지에서 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투자유치설명회를 통해 왜목마리나 거점시설에 900억 원, 난지섬 관광지 개발 700억 원, 자동차부품단지 조성에 4500억 원 등 총 6100억 원의 중국자본을 유치했고 건설자재 생산단지를 조성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성과가 있었다.
그리고 분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송산2일반산업단지를 외국인 투자지역으로 추진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켜 나가겠다.

문화예술학교 위탁이 올해 만료된다. 운영방향과 운영주체에 대한 시장의 생각은 어떠한가?
공정하고 객관성 있는 수탁자 선정을 위해 공개 모집하겠다. 문화예술 분야의 전문성 있는 교육기관이 될 수 있도록 2016년 자율학기제 시작에 대비해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을 확충 하고 전문적이고 내실 있는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
 
시장에 기대했던 공직사회 개혁이 미흡하고 조직 장악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는데.
조직 상황을 파악하고 분석하는데 시간이 필요했다. 그리고 시민들의 눈높이에서 공직사회의 오랜 관행을 바꾸기 위해 노력했다. 공로연수제도를 폐지했고 시간외 수당과 연가보상을 대폭 줄였다. 시정경영진단·조직진단 결과와 시민들의 의견을 토대로 조직내부에 변화를 주는 한편 시민들에게 양질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기보다는 시장의 생각을 전파하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는 여론이 있다.
그동안 도의원으로서 의정활동을 하면서 시민들의 생각을 많이 청취했다. 하지만 시장이 된 이후 읍·면·동 순방과 각종 간담회에서 3농 혁신, 주민자치, 도계분쟁, 지역경제 활성화 등 지역현안 사업에 대해 집중적으로 말씀드리다보니 그런 평가가 나오는 것 같다. 앞으로는 많이 듣고 열린 마음으로 시정을 펼쳐나가겠다.

정책자문위원회를 통해 시정에 활력을 넣겠다는 구상에 차질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원인과 대안은?
현안 문제들이 생기다보니 정책자문위원회 활용이 우선순위에서 밀렸다. 정책자문위원회와 당진의 발전방향과 미래 비전을 구상하고 시정에 접목시켜 나가겠다.

주민자치, 3농 혁신, 시정경영진단에 너무 많은 에너지가 소비돼 지역의 다른 의제들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다.
공감한다. 그동안 몇몇 이슈에 묻혔던 지역경제 활성화, 기업유치, 복지 등을 위해 균형감 있게 일하겠다.

시장에게 선택과 집중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의견에 대해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제철산업과 연관 산업을 통한 효율성, 경제성도 중요하지만 산업의 다각화와 다변화를 추구할 계획이다. 과거처럼 기업유치가 치적을 홍보하는 수단이 아닌 시장의 기본업무로 생각하고 있다.

 

인터뷰를 마치면서

"공직사회 개혁 추진하겠다"

김홍장 시장은 “인건비 총량제 초과로 인해 정부로부터 3억 원의 교부세를 못받게 됐다”면서 이와 관련해 추진하고 있는 “공로연수제 폐지, 시간외 수당 및 연가보상 축소로 인한 불만을 공직사회 내에서 수렴하지 않고 밖으로 표출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하지만 공직사회 개혁을 여기서 멈추지 않고 시민 눈높이에 맞춰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주민자치협의회와 관련해 의회와 이장단을 비롯한 다른 단체들의 불만이 있더라도 주민자치, 마을자치를 통해 지방자치를 완성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김 시장은 또한 성과주의 보다는 함께 사는 사회, 바른 공직문화, 행정에 대한 시민들의 불신을 해소하고, 지역 민주주의 및 지방자치 발전 등의 아젠다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