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7 18:14 (수)

본문영역

  • 책소개
  • 입력 2015.12.11 22:05
  • 수정 2017.08.02 16:55
  • 호수 1087

손수체 박해옥 회장이 추천하는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나이에 따라 느낌이 달라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 간 지역신문 취재기자 활동
직접 쓴 캘리그라피가 삽화로 실리는 것이 꿈

손글씨 쓰는 사람들의 모임인 ‘손수체’의 박해옥 회장은 경북 성주에서 태어났다. 고향과 대구에서 생활했던 그가 당진을 찾은  건 올해로 7년이 됐다.

대학에서 신문방송학과를 전공한 박 회장은 7년 전까지만 해도 성주신문과 대구 달서푸른신문에서 취재기자로 근무했다. 이 경험을 살려 올해 당진시대 시민기자로도 활동했다. 또한 당진시 시민기자로도 활동하고 있는 그는 “시민기자로 활동하면서 못다한 기자에 대한 아쉬움이 채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취재기자 시절 대구에서 폼아트 자격증을 취득했다. 이후 쇼핑몰을 만들어 작품을 판매하기도 했다. 요즘에는 풀잎문화센터 당진지부와 당진문화원, 당진시립도서관 등에서 폼아트, 넵킨아트, 캘리크라피, POP 등을 강사로 활동하며 수강생을 가르치고 있다.

박 회장은 “캘리그라피는 응용할 곳이 많다”며 “명함이나 인테리어 소품에도 캘리그라피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캘리그라피의 경우에는 자격증 취득 후에도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손수체는 배달강좌로 시작됐다. 강의가 끝나자 수강생들의 요구로 2013년도에 학습동아리 손수체를 결성했으며 매주 화요일마다 모여 작품도 쓰고 체험부스나 행사 준비를 한다. 박 회장은 “앞으로의 꿈은 직접 쓴 캘리그라피가 자기계발서와 같은 도서의 삽화로 담기는 것”이라며 “언제 이뤄질지 모를 꿈이지만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 회장은 당진시대 독자들에게 공지영 작가의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를 소개했다. 이 책은 박 회장이 소장하고 있는 책 중 몇 권 남지 않은 책이다.

박 회장은 이 책을 4번이나 읽었다. 그는 “공지영 작가의 소설을 좋아하기도 하고 이 책은 읽는 순간마다 느껴지는 것이 다르다”며 “처음에는 단지 재밌는 소설이여서 읽었다면 20~30대 때에는 나와 내 지인들의 이야기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며 읽었다”고 말했다. 이어 “40대 때에도 다시 읽을 책”이라고 덧붙였다.

“20대의 삶을 살고 있는 여성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어요. 소설이 쓰인지 20년이 지나, 현대사회와 시대적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자신이나 주위사람들이 겪을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이 들어 감정이입도 하게 되더라고요.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읽은이가 인상 깊게 읽은 구절

어른이 된다는 것은 어쩌면 웃고 싶지 않을 때도 웃어야 된다는 걸 자연스레 깨닫는 일인지도 모르니까 말이다

읽은이가 추천하는 다른 도서

<공중그네>
저자 오쿠다 히데오 | 출판사 은행나무
오쿠다 히데오 작가의 131회 나오키상을 수상한 장편소설

<남쪽으로 튀어!>
저자 오쿠다 히데오 | 출판사 은행나무
사춘기 소년 우에하라 지로의 일상을 그린 성장소설. 성장하는 지로의 이야기가 유쾌하게 담겨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