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혹한 대비 돼지 및 닭 관리 요령

<돼지>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와 겨울철에는 추위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해 어미돼지의 번식능력과 새끼돼지의 면역기능이 크게 떨어져 생산성이 떨어지기 쉬우므로, 겨울철에는 분만사의 실내온도를 20~22℃ 정도로 유지하고, 실내온도의 편차를 최대한 감소시킨다.
바깥온도 변화에 민감한 포유자돈(태어난 지 3주 이내의 젖을 먹는 새끼돼지)은 보온등을 추가로 설치해 저온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돼지우리 안으로 들어오는 공기의 흐름을 파악해 새끼돼지가 샛바람을 직접 받지 않도록 공기유입 통로, 즉 복도를 확보해야 한다.
포유자돈들이 직접 온기를 느낄 수 있는 보온등 아래의 온도는 약 28℃ 전후로 유지하고, 이유 1주일 전에는 23~25℃로 돈방의 온도를 유지한다. 또한 이유자돈(태어난 지 3주 이상 6주이내의 새끼돼지)들이 새끼돼지 우리로 이동했을 때 따뜻함을 느낄 수 있도록 이유자돈 입식 전 입식할 방의 실내온도는 30 ℃ 이상으로 유지한다.
새끼돼지우리로 이동한 직후의 이유자돈들은 사료 및 환경의 변화 등 이유 스트레스로 질병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보온구역 설치를 통해 저온스트레스에 추가적으로 노출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또한 겨울철에는 돼지우리바닥이 습하지 않도록 하고 샛바람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 돼지의 체온관리에 주의한다. 환기를 충분히 하지 못하는 겨울철에는 돼지우리 내 유해가스가 높아질 수 있으며 발열기 사용빈도의 증가로 인해 습도가 낮아져 돼지의 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돼지우리 내 환기 불량으로 인해 돼지의 사료섭취량이 감소하지 않도록 적절한 환기를 실시한다.
임신전기에 2kg의 사료를 먹이던 임신돼지에게 환경온도가 15℃에서 5℃로 내려가면, 2kg의 10%인 0.2kg를 늘려 2.2kg 정도의 사료를 공급한다. 임신말기 어미돼지의 경우에는 과비가 되지 않도록 급여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폭설 시에는 축사바닥 온도가 낮아지는 것에 대비하여 충분한 양의 볏짚, 톱밥, 왕겨 등 바닥 보온재를 확보해 기온이 떨어질 때 깔아준다. 폭설 발생 시 일시적으로 농장에 필요한 물자의 공급이 중단될 수 있으므로 유류, 사료, 보온 기자재의 사전 점검과 시설물에 대한 정비·점검을 실시한다.
 
<닭>
어린 병아리는 저온에 매우 민감하므로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관리를 해야 하는데, 온도에 가장 민감한 1주령 이내에는 저온에 노출되면 폐사율이 증가하므로 32℃ 이상을 유지한다.
큰 닭은 저온에 대한 저항력이 비교적 강해 환경온도가 어느 정도 떨어지더라도 스스로 체온을 조절할 수 있지만, 환경온도가 0℃ 이하로 내려가면 닭은 정상체온 유지가 어렵게 되고, -9℃ 이하면 활력, 산란율 등이 심하게 저하되며, 볏과 다리에 동상이 발생하므로 남쪽 창문을 제외한 모든 창문에는 비닐 등으로 막아주는 것이 좋다. 벽은 단열재 등으로 차단하는데, 필요에 따라서는 남쪽 창문도 비닐을 쳐서 실내온도가 10℃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하며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게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겨울철에 밀폐된 상태에서 닭을 사육하다보면 닭의 호흡에 의한 산소감소와 이산화탄소 증가, 열풍기 가동에 의한 산소 소비, 계분에서의 유해가스 발생, 먼지 등으로 인해 사육환경이 나빠져 생산성이 떨어지고 호흡기 질병 발생의 원인이 된다. 겨울철에도 최저 환기를 통해 계사 내의 오염된 공기를 밖으로 배출하고 신선한 공기가 유입되도록 한다. 샛바람을 최소화하면서 바깥에서 유입되는 찬 공기와 내부의 따뜻한 공기가 섞여 계사 내에 골고루 분산되도록 환기팬을 가동시킨다.

■문의: 360-6360(축산기술지원팀)
■자료제공: 당진시농업기술센터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