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6.01.01 09:23
  • 호수 1090

“당진 땅 찾기보다 더 중요한 게 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위, 지역 정치권에 대한 실망 표출
김동완 의원, 이홍근 고문 간 고성 오가

▲ 지난달 30일 당진·평택항 매립지 관할권 분쟁의 전략적 대응방안 모색을 위한 당진땅수호 범대위 전체회의가 당진시청 소회의실에서 개최됐다.

평택당진항 매립지 분쟁과 관련해 회의가 진행되던 중 김동완 국회의원에 대한 질타가 불거져 현장에 있던 대책위 임원들과 김 의원 사이에 고성이 오갔다.

이날 김종식 공동위원장은 “160일이 지나도록 촛불집회가 이어지고 있는데, 선출직 공직자들이 16일만 왔어도 이렇게 섭섭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서운함을 드러냈다.

충남도계 및 당진땅수호 범시민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김종식·박영규·최명수, 이하 대책위)는 지난 한 해 동안의 활동을 뒤돌아보고, 새해를 맞아 당진·평택항 매립지 관할권 분쟁과 관련한 전략적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달 30일 당진시청 소회의실에서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대법원 소송 및 헌법재판소 권한 쟁의 심판 진행상황을 보고했으며, 당진·평택항 관할권 분쟁 관련해 △신평-내항 간 연결도로 건설사업 및 추진상황 △변전소 건축허가 반려처분에 따른 행정소송 진행 상황 △충남도계 및 당진땅수호 범시민대책위 주요 추진사업 경과 보고가 이어졌다.

김종식 공동위원장은 “대책위가 구성되고, 약 160일 동안 촛불집회가 이어져 왔다”며 “촛불집회를 통해 당진시민들이 땅을 뻬앗긴 울분을 표출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선출직 공직자들이 160일 중 10%에 해당하는 16일만 방문했어도 이렇게 섭섭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그들이 시민들의 힘을 북돋는데 더 적극적으로 도왔어야 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이날 자리에 참석한 김동완 국회의원이 인사말 등을 전한 뒤 다른 일정이 있다며 자리를 뜨려하면서 언쟁이 오갔다. 이홍근 대책위 고문은 자리를 뜨려하는 김 의원에게 “당진 땅 찾기보다 더 중요한 문제가 어딨냐”며 “대책위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대책을 함께 세우자”고 제안했다.

또한 “정치권이 대책위를 끌고 가야지, 주객이 전도됐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이 발끈하면서 큰 소리가 오간 것이다.

이번 사안을 두고 일각에서는 평택당진항 매립지 분쟁과 관련해 해결책을 찾지 못하는 정치권에 대해 대책위의 서운함이 표출된 것이라는 시각과 함께, 신평-내항 간 연륙교 건설 사업이 위기를 맞는 등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으면서 내년 4.13 총선을 앞두고 있는 김 의원 역시 적지 않은 부담감에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아온 것이라는 분석이 뒤따르고 있다.

김 의원은 이날 자리에서 “17명의 당진 출신 선출직 공직자 중 한 사람으로 몹시 경솔했다”며 “시민들께 실망감을 준 것에 대해 용서를 구한다”고 말했다. 김홍장 시장 역시 “앞으로 대책위와 충남도, 아산시와 힘을 합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임아연·김예나 기자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