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서영훈 후보

“유명무실 축제 축소·복지예산 증액해야”

이번 재선거를 통해 시의원에 당선되면 어떤 점에 역점을 두고 의정활동을 할 것인가??
당선되면 농산물 시장 개방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에 처해있는 우리 농업·농촌의 소득 향상을 위해 일하겠다. 또한 어린이·노인·장애인·빈곤층 등 사회적 약자의 ‘삶의 질’ 향상에 역점을 두고 일할 것이다.

당진시 예산 중 축소해야 할 부분과 확대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당진시가 각종 축제에 지원하고 있는 예산 중 유명무실한 축제에 지원하고 있는 예산은 축소해야 하며, 어린이 안전을 위한 시설, 노인·장애인·빈곤층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복지 예산은 증액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민자치 문제를 두고 의회와 행정 간 갈등이 깊었다. 주민자치에 대한 후보자의 생각은?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서는 주민자치가 활성화돼야 한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먼저 주민자치를 위한 관련법 등 제도적 장치가 완비돼야 할 것이다.

당진에코파워(구 동부화력발전소) 건설을 두고 환경과 개발 사이에 갈등이 크다. 이에 대한 생각은?
화력발전소는 환경오염을 증가시켜 농업, 해양 생태계, 수질오염, 비산먼지, 정주환경 등 많은 부분에 피해를 주고 있다. 화력발전소를 건설 또는 증설하게 되면 외부 불경제가 확대 발생하게 돼 미래세대에 엄청난 짐을 넘겨주게 된다. 당진시가 환경친화적 도시로 발전하는데 지속성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더 이상의 화력발전소 증설은 반대한다.

원도심·전통시장의 침체가 지속되고 있다. 해결 방안이 있다면?
원도심의 활성화 방안은 원도심을 쇼핑, 문화공연 등 특화된 문화의 거리로 조성해야 하며, 원도심을 새롭게 혁신적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당진전통시장의 활성화 방안은 5일장의 존치 여부가 연관돼 있기 때문에 당진시, 당진시의회, 당진전통시장 상인, 소비자단체 등 이해당사자들 간 충분한 협의를 거쳐 존치 여부를 결정해야 할 것이다. 재건축된 당진어시장은 건물구조를 마트형(폐쇄형)으로 설계한 것이 활성화의 근본적인 저해요인이라고 본다.
현재 비어 있는 2층을 어떤 방향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당진어시장의 활성화가 달려있다고 본다. 

당진·정미·대호지 간 지역 격차가 크다. 농촌과 도시의 균형발전을 위한 대안이 있다면?
당진1·2·3동은 급속하게 시가지가 확산되고 있으나, 정미·대호지는 전형적인 농촌지역의 기능만하고 있다.
향후 대전~대산 간 고속도로가 개통되는 것을 감안할 때 정미·대호지는 새로운 친환경적 전원도시로, 주거기능을 담당할 수 있도록 정미·대호지 종합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와 함께 정미·대호지의 발전과 새로운 농가소득 창출을 위해 이 지역에 마을기업을 집중 육성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더불어 민주당

홍기후 후보
 

“예산지원 시 자부담 필요…교육예산 증액”
재선거를 통해 시의원에 당선되면 어떤 점에 역점을 두고 의정활동을 할 것인가?

시의회는 집행부를 제대로 견제하는 역할도 중요하지만 시민의 행복과 지역발전에 대한 대안도 제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민과 대화하고 또 대안을 찾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는 시의원이 되도록 하겠다.

당진시 예산 중 축소해야할 부분과 확대해야할 부분이 있다면?
당진시의 주인은 시민이라는 점에서 시에서 시행하는 많은 사업들 중 시혜적인 사업들에 대해서는 당진시의 주인인 시민들도 자부담에 대한 인식을 갖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확대했으면 하는 예산은 당진에서 아이를 낳고 키우는 부모로서 지역의 인재를 지역에서 키우기 위해 교육과 관련한 사업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주민자치 문제를 두고 의회와 행정 간 갈등이 깊었다. 주민자치에 대한 후보자의 생각은?
주민자치에 대한 갈등은 작은 인식의 차이에서 발생된 문제라고 생각한다. 지방자치를 실시한 지 20년이 넘었지만 제도적 한계가 있으며 자치에 대해 주민들 스스로도 인식이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집행부는 속도와 방법에 있어서 숙고해야할 점이 많다. 단계적 추진이 필요하며 지방자치의 한 축을 담당하는 의회와 긴밀히 협의하며 추진할 필요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당진에코파워 건설을 두고 환경과 개발 사이에 갈등이 크다 이에 대한 생각은?
개발은 국가에서 시행하고 환경 피해는 당진시민이 본다는 게 문제의 핵심이다. 피해 당사자인 당진시는 발전소의 건설에 아무런 권한이 없기 때문이다.
더욱 안타까운 점은 발전소 건설을 추진하며 주민 간의 갈등이 발생하는 것이다. 국가사업이든 당진시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든 주민 간의 갈등을 유발하는 사업은 원칙적으로 반대한다. 사업추진의 주체인 국가는 갈등을 해소할 의무가 있다.

원도심·전통시장의 침체가 지속되고 있다. 해결방안이 있다면?
원도심은 당진의 뿌리요, 가장 당진다움을 품고 있는 지역이라고 생각하며 이러한 특색을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지원하고 개발한다면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당진시가 될 것이다.

당진·정미·대호지 간 지역격차가 크다. 농촌과 도시의 균형발전을 위한 방안이 있다면?
각종 관공서와 금융기관, 복지시설, 문화시설 등은 시내에 집중돼 있어 농촌지역 주민들은 각종 혜택으로부터 격리돼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불균형적 발전으로 인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불균형적 예산의 편성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농촌지역 주민들을 배려해 예산을 더 많이 편성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 도시와 농촌 간 균형발전을 꾀하는 것은 도시의 불균형적 발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을 사전에 예방하는 최선의 대책이라고 생각한다.
 

국민의 당 이태용 후보

“비효율적 예산 축소…복지예산 늘려야”

이번 재선거를 통해 시의원에 당선되면 어떤 점에 역점을 두고 의정활동을 할 것인가? 
소통하는 시의원, 당진시민이 바라는 것을 대변하는 진정한 대변자, 늘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행동으로 실천하는 참 일꾼으로써 당진시민의 행복한 삶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일에 역점을 둘 것이다.

당진시 예산 중 축소해야할 부분과 확대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예산 축소와 확대에 대해 단순히 계수적 측면을 볼 것이 아니라 효율성 면에서 바라봐야 한다.
요즘 뉴스가 되고 있는 아동학대 예방 프로그램을 위한 예산 책정과 노년층뿐만 아니라 중장년, 저소득층의 문화적 혜택을 위한 예산이 확충돼야 한다. 전동차나 전동휠체어를 타고 이동을 해야 하는 지체장애인들의 보행 시설 설치도 필요한 부분이며, 늘어나는 워킹맘들을 위한 실질적인 아동보육 지원 문제도 예산을 확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민자치 문제를 두고 의회와 행정 간 갈등이 깊었다. 주민자치에 대한 후보자의 생각은?
주민자치는 지방자치를 견인할 수 있는 지방자치의 근간이다. 김홍장 시장이 취임 후 의욕적으로 추진한 당진형 주민자치인 주민자치협의회도 그 취지와 목적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다만 추진과정에서 너무 서두르고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데다 의회나 지역주민은 물론이고 당진시 공무원들마저 제대로 설득하지 못해서 공감대를 이끌어내지 못했던 점이 아쉽다. 앞으로 주민자치가 더 활성화됐으면 좋겠다.

당진에코파워(구 동부화력발전소) 건설을 두고 환경과 개발 사이에 갈등이 크다. 이에 대한 생각은? 
당진은 지금 대기환경오염이 굉장히 심각하다. 그 중에서도 화력발전소에서 배출하는 물질로 인한 환경오염이 가장 심각한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의 생명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 한 지역에 이렇게 많은 석탄 화력발전소를 밀집시키는 것은 특정지역주민들에게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다. 당진은 이미 대기오염자정능력이 이미 한계치에 이르렀다. 더 이상의 석탄화력발전소 증설은 절대로 이뤄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원도심·전통시장의 침체가 지속되고 있다. 해결 방안이 있다면?
신시가지 건설을 하면서 상대적으로 원도심의 집중력 및 구매력은 잃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외연 성장 발전에 따르는 원도심의 유지관리 측면이 소홀했다고 볼 수 있다. 요즘 들어 도로정비 등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측면이 보이나, 원도심의 고유성을 유지할 수 있는 풍미가 넘치는 특화거리 조성, 전통시장 현대화, 주차시설 확보 등 장기 발전 계획을 통해 접근성과 편리성을 높여 원도심의 재활을 이끌어 내야 한다.

당진·정미·대호지 간 지역 격차가 크다. 농촌과 도시의 균형발전을 위한 대안이 있다면?
지역균형발전을 위한다고 무조건 산업화나 도시화를 추진하는 것 보다 농촌은 농촌답게, 농촌의 특성에 맞게 발전시켜야 한다. 정미·대호지 같은 농촌마을에 슬로우시티를 조성하고, 젊은 사람들이 유입될 수 있는 6차 산업 육성, 마을기업 육성, 좋은 마을 만들기 사업 등을 실시하는 한편, 귀농단지 조성과 농어촌 주거환경 개선사업 등을 추진해 균형발전을 이끌어내야 한다. 경제적 풍요로움, 문화적인 혜택과 보건·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시설 확충과 프로그램이 도입돼야 한다고 본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