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다시 한 번” vs “바꿔보자”
■4.13 총선 표심 어디로 향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권 - 경선 후유증 여진
야권 - 야권 단일화 무산 후유증
젊은층·노동계·호남향우 등이 변수

4.13 총선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선거운동 초반에는 현직 국회의원인 새누리당 김동완 후보가 현역의원의 이점을 안고 높은 인지도와 조직력으로 주도권을 잡아왔으나, 경선 과정을 거쳐 본격적인 선거운동 기간으로 접어들면서 야권 후보들이 거세게 추격하고 있다.

김동완 후보는 집권여당 후보로 지역의 전통적인 지지세력을 확보하고 있는 반면, 지난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김홍장 당진시장이 나란히 당선된 만큼, 이번 총선에서도 여권 후보와 야권 후보 간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고 있다.

김동완 후보 인지도 앞서지만…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본선에 오른 이들은 모두 다섯. △새누리당 김동완 후보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후보 △국민의당 송노섭 후보 △기독자유당 고영석 후보 △친반국민대통합 전병창 후보 등 총 5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일여다야(一與多野) 구도로 진행되는 이번 선거에 대해 유권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김동완 후보는 현직 국회의원 프리미엄인 인지도에서 앞서는 한편 장년·노년층에서 지지를 얻고 있다.

하지만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당시 공천권자였던 김 후보에 대한 경선 후유증에 이어, 이번 총선을 앞두고 김석붕·유철환·정석래 예비후보와 치룬 경선 과정에서 겪은 후유증 또한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경쟁후보 캠프에 몸담았던 이들 중 일부가 김동완 후보에 대한 불만을 제기하며 야권후보를 돕고 있는 등 김 후보가 당내 경쟁후보 진영의 전폭적인 지지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는 게 김 후보에겐 아킬레스건이 되고 있다.

특히 김 후보는 그동안 “내가 ‘친박’이다”라고 주장해 온 것과 달리, 최경환 전 부총리의 당진 방문시 이른바 ‘진박모임’에 초대받지 못했고, 지역 내 대표적인 친박계로 알려진 이종현 전 도의원, 유철환 법무법인 대호 대표변호사 등과 갈등의 골이 깊은 상황이다. 이와 더불어 지난 2월 김무성 당대표를 중심으로 한 ‘비박회동’에 참석해 김 후보가 ‘비박’으로 완전히 돌아섰다는 평가도 있다.

2만 노동자, 3만 호남향우 변수
뿐만 아니라 시민단체에서 최근 김 후보를 저성과자·반환경 국회의원으로 선정하고 기자회견 및 낙선운동을 계속해서 펼치고 있어 김 후보에게는 걸림돌이 되고 있다. 더불어 민주노총에서도 노동법 개정과 관련해 김 후보를 반노동 국회의원으로 선정, 낙선운동에 힘을 싣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노총 당진시위원회에 따르면 1만8000여 명의 기업 노동자가 당진지역에 투표권을 갖고 있으며, 최근 노조 차원에서 투표 독려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기업 노동자들의 경우 30~40대 젊은층이 많은 가운데, 지난 6.4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김홍장 후보는 상대적으로 젊은 인구가 많은 당진1·2·3동과 송악읍·송산면에서 새누리당 이철환 후보를 앞지른 바 있다. (고대면에서도 이철환 후보보다 득표율이 높았지만 고대면은 김홍장 시장의 출신지역이기 때문에 논외로 한다.)

14개 읍·면·동 가운데 불과 6개 지역에서 이철환 후보를 앞질렀지만 해당 지역들은 인구가 많은 지역이기 때문에, 이곳에 사는 젊은층의 표심을 잡은 김홍장 후보가 결국 당선된 것이다. 당진시 인구 구조가 급격하게 바뀌면서 전통적인 지역 유권자도 중요하지만, 젋은 유입인구의 마음을 얻는 게 선거판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야권 지지성향을 가진 호남향우들의 표심도 관건이다. 재당진호남향우회에 따르면 당진지역에 약 3만5000명의 호남향우들이 살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야권분열로 인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에 대한 지지가 나뉠 것으로 보여 호남향우들의 표심 향배에도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야권 단일화 무산…지지층 분산
한편 야권에서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후보 단일화 무산이 선거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단일화 추진 과정에서 야권의 두 후보간 갈등의 골이 깊어진데다, 이에 실망한 야권성향의 지지자들이 투표에 불참하거나, 표 분산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특히 현역 국회의원이 부담을 안고 있는 평택당진항 매립지 관할권 분쟁에서 평택시에 완패하거나, 신평-내항 간 연륙교 건설 지연 등에 대한 책임론 등을 적극 활용하지 못하고, 야권 후보 모두 민생·경제 살리기에만 올인하면서 여권의 선거구도에 말려들고 있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