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20:31 (금)

본문영역

부곡1리 도로 확장 공사 두고 ‘시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장 “장기적 마을발전 위해 노선 변경해야”
도로 인근 주민들 “이장이 갈등 조장”
당진시 “기존 노선 반영한 도로 확장 적합”

송악읍 부곡1리를 지나는 농어촌도로 송악211호선(한복선) 확장 공사와 관련해 마을 주민 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일부 주민은 노선을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또 다른 주민들은 원안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황해경제자유구역 송악지구 지정이 해제되면서 해당 지역 주민들을 위한 농어촌도로 개선 사업 등이 실시되고 있는 가운데, 당진시는 부곡리에서 복운리까지 연결되는 농어촌도로 송악211호선(한복선) 확포장 공사를 추진 중이다.

당진시는 기존의 농어촌도로의 선형을 최대한 반영한 지도상 1안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장을 비롯한 일부 주민이 △복운3리 신도심까지 최단거리 도로 개설로 생활편의시설 이용 편의 향상 △출퇴근 시간 교통체증 해소 △필경사 및 심훈기념관 접근성 향상 △인근 농경지 침수 피해 해소 등을 이유로 도로 노선을 2안과 같이 변경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 도로 주변에 살고 있는 주민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 도로 인근에 살고 있는 주민들은 “이장이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일부 주민과 자신의 주장만을 관철하려 한다”며 “마을 내 엇갈린 의견에 대해 중립을 지켜 해결하려는 게 아니라 한쪽에 치우친 주장을 해 갈등을 키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100년 이상 마을의 주도로로 사용되면서, 당초 길이 만들어질 때 해당 지역 토지주들이 자신의 땅을 내놓아 마을길을 만든 것”이라며 “이장의 주장대로 2안을 추진할 경우 도로 인근 집은 맹지가 돼 재산권에 큰 피해를 입는다”고 말했다.

특히 이장이 당진시에 민원을 제기하며 서명을 제출한 것을 두고 “기존 원안(1안)을 찬성한 주민들에게 부적절한 방법으로 다시 이중서명을 받았다”면서 “다른 마을 이장들에게는 새로운 다리를 건설하기 위한 서명이라고 잘못된 정보를 주고 서명을 받으려 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2안을 지나는 곳의 토지주가 도로 선형 변경에 합의하지도 않았는데 마치 합의가 다 끝난 것처럼 호도했다”면서 “노후 다리로 인한 농경지 침수 피해 등은 사실이 아니며 노선 변경을 위한 핑계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당진시에 탄원서를 제출하고 원안대로 추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당진시 도로과에서도 2안은 추진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김해규 도로시설팀장은 “이장이 당초 주민설명회가 제대로 개최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는데 사진자료 등을 보면 상당수의 주민들이 참석했고, 2안의 요구가 적절치 않은 이유에 대해 충분히 설명했다”면서 “농어촌도로 확장 공사의 경우 사업비·사업기간을 최대한 절약하는 측면에서 기존도로를 최대한 활용해서 확장하는 것이 농어촌도로정비법에 부합하다”고 말했다. 한편 복운3리 이장은 “노선변경을 요구하는 진정서에 서명한 적이 없다”는 의견을 보내왔다.

한편 부곡1리 이장은 “현재 당진시가 추진하는 노선은 토지주 위주로 계획된 노선으로 장기적인 마을 발전에 적합하지 않다”며 “주민설명회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장답사를 함께 했던 관계 공무원들은 주민들이 요구하는 내용이 타당하다고 인정하면서도 노선 변경에 대해서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며 “복지부동한 공무원들의 태도에 답답함을 느꼈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