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진시의원을 만나다 안효권 당진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
“동반성장위원회 운영해 비정규직 보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휴양단지 부지 부적절…물류단지로 만들어야
대기오염, 기업의 사회적 공헌 차원에서 해결 필요

[편집자주] 제2대 당진시의회 후반기 원 구성이 완료된 가운데 안효권 시의원이 산업건설위원장으로 자리했다. 본지에서는 각 상임위원장을 만나 지역 현안을 돌아보고 의정활동 계획에 대해 담고자 릴레이 인터뷰를 기획했다.

제2대 시의회 후반기를 마쳤다. 지난 전반기 의정활동에서 아쉬웠던 점과 앞으로 후반기에 주력할 활동은 무엇인가?
화력발전소와 제철소에서 나오는 미세먼지와 송전탑으로 인한 주민들의 정신적·신체적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 또 이를 둘러싸고 주민 간의 갈등도 심각하다. 의원의 역할은 행정과 시민 또 기업과 시민, 시민과 시민 간의 갈등을 중재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전반기에는 이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것 같아 아쉽다. 당진시가 발전의 전환점에 서 있는 가운데 당진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으로서 의원들의 의견을 모아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산업건설위원회의 역할과 앞으로 주력할 활동은 무엇인가?
산업건설위원회는 지역의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당진시의 미래비전을 말들어가는 역할을 한다. 현재 당진시는 제철산업 의존도가 매우 높다. 하지만 철강, 조선업은 위기를 겪고 있다. 또한 제철산업은 환경을 저해하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미래지향적인 산업이 될 수 없다. 당진시의 신성장동력을 시민과 함께 머리를 맞대 고민할 것이다. 또한 관광휴양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당진시가 매입한 13만 평의 땅은 현대제철과 가축분뇨처리장과 인접해 있어 휴양단지로서는 부적절하다. 또한 당진시는 물류단지가 없어 항만 사업에 차질을 빚고 있다. 이 공간을 물류단지로 용도를 변경해 당진시가 항만물류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역 내 근로자 안전 문제가 불거졌다. 해결방안은?
당진시의 경우 산업재해의 80% 이상이 협력업체 직원이 겪었다. 또한 당진은 정규직과 하청업체 직원의 임금 격차가 절반 이상 차이가 난다. 반면 울산의 경우 기업과 하청업체, 행정 등으로 구성된 동반성장위원회를 통해 임금 격차 등을 줄여 나가고 있다. 대기업들의 동반성장과 상생발전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개소한 당진시비정규직지원센터를 활용해 의회에서도 근로자 안전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할 것이다.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가 가장 크다. 어떻게 해결해야 한다고 보는가?
당진시는 대한민국 면적 중 0.69%를 차지한다. 하지만 당진시에서 배출하고 있는 미세먼지는 대한민국의 전체의 10.5%에 달한다. 당진시는 화력발전소와 제철소가 함께 있어 미세먼지 배출 정도가 더 심각한 수준이다. 환경감시단을 통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화력발전소나 제철소에 오염 저감시설을 추가적으로 도입해야 한다. 울산은 생태공업도시로 거듭나는 반면 당진은 공해공업도시가 되고 있다. 환경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당진 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당진이 교육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은?
이주민들이 당진으로 유입될 당시 자녀들 교육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호소한다. 개인적으로 교육 발전에 있어 송산면을 모델로 하고 이후 전 지역으로 확산시키고 싶다. 먼저 특성화 학교를 만드는 등 교육환경을 개선해야 한다. 또한 체육공원과 노인복지시설을 만들어 주민들의 휴식공간을 창출해야 한다. 교육과 복지는 함께 발전해야 한다.

이밖에도 관심을 갖고 있는 문제는 무엇이며 해결책은 무엇이 있는가?
그동안 도시개발 측면에서 인프라를 구축해 왔다면, 이제는 문화, 의료, 복지 등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시민에게 한마디 해 달라.
화력발전소 문제를 비롯한 현안 문제에 지쳐있는 시민에게 미안한 마음이 크다. 당진시의 발전을 위해 조금만 더 힘을 내주길 바란다. 의회와 당진시 그리고 시민이 지혜롭게 해결해나갔으면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