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제
  • 입력 2016.10.28 23:07
  • 호수 1130

물동량 동선 파악·부지 활용방안 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항 항만배후단지 개발용역 중간보고회
확장성·물동량 처리 용이한 후보지 물색

▲ 당진시가 항만배후단지개발 타당성 용역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당진시가 당진항 주변지역 항만배후단지 개발 용역을 착수해 지난 26일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지난 용역에서 급증하는 물동량 처리와 물류비용 감축을 위해 항만배후단지가 당진항에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된 가운데 이번 보고회에서는 4곳의 후보지를 두고 적합성을 논의했다. <본지 제1126호 “물동량 증가…배후단지 개발 시급” 기사 참고>

이번 용역을 담당하고 있는 (주)세일종합기술공사는 이날 보고회에서 △송악읍 복운리(A) △송악읍 부곡리(B) △송악읍 한진리(C) △송산면 가곡리(D) 중 국가항만배후단지개발 종합계획(이하 종합계획)에 포함되지 않는 C와 D를 후보지에서 제외했다. 한편 A후보지의 경우 서해대교 인근에 위치해 있어 개발이 제한적이라는 이유로 후보지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에 따라 물동량을 고려한 전용부두 설치 및 항만물동량의 처리지원이 용이하고, 타 지역에 비해 입지적 측면이 우수한 B를 후보지로 선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았다.

한편 후보지에서 제외된 D의 경우 당진시가 소유한 땅이므로 종합계획에 포함되지 않더라도 당진시가 자체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또한 후보지 선정 이전에 물동량 동향 파악이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주요 발언>

이병성
당진항 항만물류협회장
B후보지에 대한 검토 방식을 다른 후보지에도 적용해야 한다. 더불어 종합계획에 포함되는 지역은 장기적인 계획으로 추진해야 하며, 후보지에서 제외된 지역 또한 활용방안을 별도로 논의해야 한다.

이은서
당진항만항운노조 위원장
부두가 늘어나는 이유는 물동량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의 시각으로 볼 때 현재 당진항의 물동량은 앞으로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이 때문에 후보지 선정을 논의하기 전에 물동량에 대한 동향 파악이 선행돼야 한다. 또한 현대제철 산업철도가 개설되는 등 배후단지 조성을 둘러싸고 있는 변수를 꼼꼼히 고려해야 한다.

안효권 당진시의원
D후보지의 경우 당진시가 소유하고 있는 토지로, 종합계획에 포함되지 않는 지역이라 하더라도 당진시가 독자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박영규
당진항발전협의회 위원장
종합계획에 포함된 송산지구 일반부두 2선석의 추후 물동량이 B후보지로 이동하기엔 거리가 멀다. 전체적인 물동량의 동선을 파악해야 한다.

박형서
당진시 정책개발담당관
접근 연계성, 확장성, 편의성, 개발비용과 개발기간, 수요자 및 타겟을 명확히 설정한 뒤에 항만배후물류단지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