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겨울철 농기계 관리하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온에서 부식 심한 농기계…관리 잘 해야
겨울철 보관 잘못하면 잦은 고장 및 수명 단축

한 해 농사를 마무리할 시기에 접어들었다. 그동안 농작업에 사용한 농기계는 낮은 기온에 자연부식이 심하기 때문에 겨울철 보관 및 관리를 잘 해야 오래 쓸 수 있다. 농기계는 대부분 계절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관리를 소홀히 하면 수명이 단축되거나 잦은 고장으로 관리 비용이 증가할 수 있어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진흙·먼지·잡초 깨끗이 제거

농업기계는 겨울철 관리 소홀로 사용 가능 연한이 단축될 수 있으므로 본격적인 추위가 오기 전 철저한 점검과 관리가 필요하다. 농기계에 묻어 있는 진흙과 먼지 등으로 인한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깨끗이 세척한 뒤 마른 걸레로 물기를 제거한 다음 오일을 머금은 걸레나 스프레이 그리스로 도포한다. 곡물이나 지푸라기, 잡초 등을 쥐가 들어와 살면서 배선이나 기타 부품을 갉아 농기계 고장의 원인이 되므로 깨끗하게 제거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각종 볼트 및 너트를 점검하는 한편, 클러치 및 레버는 풀림 상태로 보관한다.
가솔린 엔진은 연료를 배주고 디젤엔진은 연료를 가득 채워둬야 하며, 점화 플러그, 기화기, 공기청정기 등을 깨끗이 청소한다.각종 오일 상태를 점검해 필요시 교환하고, 교환 후에는 약 5분 정도 작동시켜 각 부위에 오일이 공급되도록 하고, 보관 중에도 1주일에 1회 정도는 가동을 시켜야 한다.
 
동파 방지 및 배터리 관리

겨울철 엔진 동파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라디에이터 및 보조탱크의 냉각수를 빼놓거나 부동액을 섞은 냉각수로 채워둔다. 냉각수를 빼 놓을 때는 핸들 등 잘 보이는 곳에 ‘냉각수 없음’이라는 표시를 해야 냉각수가 없는 상태로 운전하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 부동액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부동액의 농도를 확인하고, 2년 주기로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

배터리는 농기계에서 분리시켜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건조한 장소에 보관한다. 배선을 분리할 때는 마이너스 단자를 먼저 분리하고, 연결할 때는 플러스 단자부터 연결한다. 농기계에 부착된 상태로 보관할 때는 누전으로 인한 화재 및 방전을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분리해 놓는다. 배터리에서 수소가스가 나와 폭발할 위험이 있으므로 화기에 주의한다. 배터리는 보관 중이라도 방전되므로 1~2개월 마다 점검해 필요시 충전하고 축전지 액이 신체 또는 옷에 묻지 않도록 주의한다.

점검이 끝난 농기계는 햇빛을 받지 않고 통풍이 잘 되는 창고에 보관하거나 덮개를 씌워 안전하게 보관한다.

■문의 및 자료제공: 당진시농업기술센터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