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안희정 "국회, 탄핵과 함께 향후 정치일정 논의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진퇴 문제를 국회에 맡기는 건 탄핵을 피하자는 것"

안희정 충남지사가 박근혜 대통령의 제3차 대국민 담화에 대해 거듭 "탄핵국면을 정치적 미궁에 빠트리는 매우 실망스러운 것"이라고 평했다.

그는 대통령은 사퇴하고, 국회는 법률적 의무인 탄핵을 수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과도내각 구성과 사퇴 시점 등 이후 정치일정에 대해서는 국회에서 다른 차원에서 논의, 합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지난 달 29일고 30일 각각 기자간담회 및 언론인터뷰를 통해 "대통령의 3차 담화는 국정농단 책임에 대한 사과가 없었고, 진퇴 문제 및 임기 단축 등 문제를 국회로 떠넘겼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무엇을 잘못했냐고 버티고 있는 여당이 있는 국회에 떠맡기는 건 탄핵을 피하자는 것"이라며 "탄핵 국면을 정치적 미궁에 빠트리는 결과를 만드는 매우 실망스러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회에 넘기더라도) 대통령이 먼저 자기 견해를 밝히고 넘겨야 하고, 대통령의 사퇴 선언에는 촛불민심에 따른 겸허한 반성과 사과, 수사를 받겠다는 다짐 등 태도 변화가 읽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안 지사는 '국정 공백을 줄이는 현실적 방안'을 묻는 말에는 "박 대통령이 국민의 뜻에 따라 사퇴하고, 의회는 법률적 의무인 탄핵을 수행해야 한다"고 답했다.

향후 정치일정과 관련해서는 "우선 새누리당 지도부가 대통령 사퇴 시점 등 향후 일정을 분명히 밝힌다면 야3당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문제는 여당이 사퇴 시점과 방식 등에 대해 입장을 못 내고 있는 데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국회에 대해 "국민의 국정 공백 걱정을 해소하기 위해 의회가 탄핵과 함께 향후 정치일정을 책임 있게 합의하고 국정을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다.

개헌 문제에 대해서는 "대선을 치른 후 개헌 논의를 해야 한다고 본다"며 "현 국면에서 논의할 경우 졸속 개헌은 물론 국면은 국면대로 어려워져 혼란만 야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