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당진시 기업유치 대폭 감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7년 270건→2013년 50건
수도권 규제완화로 인한 ‘기업 U턴 현상’
기업 “당진시 규제 많고 인력확보 어려워”

당진시 기업유치 실적이 해마다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년간 당진시 기업유치 실적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당진시에 입주한 기업은 총 229개다. 2014년에 82건, 2015년에 75건, 올해는 72건으로 3년 전에 비해 13건 줄어들었다. 2007년에 270건이었던 기업유치 실적은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으로 2013년 50건으로 최저치를 기록했다. 실적으로 집계되는 기업은 공장 설립승인 기업과 제조시설 설치승인 기업으로 나뉘는데, 당진시에 입주하는 기업은 새로 공장을 설립하는 기업보다, 제조시설 설치승인 기업(기존 폐업공장을 활용하는 경우)이 대부분이다.

철강업 의존도 높아

현재 당진시에 등록된 788개 공장 중 철강업은 349개, 자동차·기계운송업은 189개, 전기·화학·기타 공장은 250개로 44%가 철강업 관련 공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당진시 기업지원팀 최정민 주무관은 “당진시를 비롯한 충남권은 제조업 밀집 지역”이라며 “최근 전반적인 경기불황과 더불어 제조업 경기가 좋지 않아 기업들의 입주문의가 저조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엄중섭 한국중개사협회 당진시지회장은 당진시의 저조한 기업유치실적에 대해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2008년부터 시행된 수도권 규제완화를 가장 큰 원인으로 꼽았다. 엄 지회장은 “수도권 규제완화로 인해 지방으로 이전하는 기업들의 메리트가 사라진 셈”이라며 “당진시에 입주했던 기업들이 다시 수도권으로 돌아가는 U턴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입주하려는 기업이 환경문제로 주민과 마찰이 생겨 인근 지역으로 눈을 돌리는 경우도 있다”며 “당진시는 기업과 주민 간의 마찰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과 함께 기업입주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임금·지가 높아 기피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제60조 2항에 따라 수도권 인접지역으로 지정된 당진·천안·아산의 경우 중소기업이 지방으로 입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입지투자지원액이 15%에 그치고 있다. 반면 당진·천안·아산을 제외한 충남의 타 지자체의 경우 일반지역으로 분류돼 입지투자지원액은 40%에 이르기 때문에 일부 중소기업들의 당진지역 회피현상은 더 심각한 실정이다. 게다가 중견기업의 경우 보조금 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중·대규모 투자는 더욱 어렵다는 분석이다.

인근 지역인 서산시의 경우 2008년 70건이었던 서산시의 기업유치 실적은 2009년 30건으로 하락했다. 당진과 마찬가지로 수도권 규제완화의 영향을 피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서산시는 당진시보다 기업유치 실적은 저조하지만 산업단지 분양율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반산업단지와 오토밸리산업단지의 분양율이 90% 이상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반면 석문국가산업단지의 분양율은 28%, 송산산업단지 분양율은 45%에 그치고 있다.

일부 기업에서는 공장을 운영하는데 있어 인력 확보가 어렵고 입주비용이 높은 당진시의 여건을 문제 삼았다. 당진에서 공장을 운영하다 부천으로 이전한 백봉욱 씨는 “당진은 공장을 운영할 수 있는 인력을 확보하기에 어려움이 많다”며 “일반사원을 제외한 고급기술자는 지역에서 근무하려고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일용직을 채용하려 해도 수도권에 비해 임금이 높아 부담이 크다”고 주장했다.

익명을 요청한 A건축사 사무소장은 “산업단지는 시설과 설비가 두루 갖춰져 있지만 입주비용이 비싸 당진에 입주하려는 기업이 줄고 있다”며 “당진시의 높은 지가 또한 기업들이 당진을 회피하는데 한몫하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허가절차 또한 까다로운 규정과 복잡한 심의과정 등으로 인해 최근에는 기업 입주문의가 거의 없는 수준”이라며 “향후 몇 년 간은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