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희정 "황교안 대행은 대통령과 공동책임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충남도청 송년기자회견 "도지사 열심히 하면서 경선 참여하겠다"

안희정 충남지사가 황교안 권한대행에 대해 "대통령과 공동책임자로 근신하는 태도로 임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안 지사는 19일 오전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도정 결산 송년 기자회견 자리에서 "황 대행은 문제의 원인이 된 기간 동안 총리를 했던 분이자 (대통령과) 함께 탄핵당한 꼴로 공동책임을 져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황 대행이 대통령의 전권을 행사해서는 안 된다"며 "국정 공백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과도내각 임무에만 충실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문체부 장관의 국정농단과 관련한 문제 등은 국무총리의 책임이기도 하다"며 "하지만 반성의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거듭 "황 총리는 선출직이 아닌 의회가 임명한 총리"라며 "여·야·정 국정협의체를구성해 탄핵 국면의 국정안정을 위해 의회 지도자와 긴밀히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 자진 사퇴 결심해 달라”>

안 지사는 박근혜 대통령 측이 국회에서 가결된 탄핵소추안과 관련, "법 위반이 없다"고 반박한 데 대해 "이는 반성의 기조를 스스로 뒤집는 것"이라며 "이미 박 대통령은 민심으로 탄핵당한 만큼 순응하고 따르는 게 도리"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자진 사퇴를 결심해 주길 바란다. 탄핵의 절차와 특검의 수사에 성실하게 응하는 것이 박 대통령이 임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헌재에 대해서도 "헌법재판관도 민심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조속한 시일내에 심리를 맞춰 주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소추안이 기각될 경우를 묻자 "생각하기도 끔찍하다. 헌재에서 국민의 여망을 잘 알고 있으니 기각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그래도 헌법을 존중해 헌법적 질서를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전 대표의 '탄핵을 기각할 경우 다음은 혁명밖에 없다'는 주장과 대조되는 발언이다.

<"대권 도전은 도정발전의 큰 동력이 될 것”>

충남도의회 일부 의원들이 도정공백을 우려하며 '대권에 도전할 경우 도정(지사직)을 내려놓고 임하라'는 요구에 대해서는 "제 도전은 도정발전의 큰 동력이 될 것"이라고 대권 도전 의사를 분명히 했다.

그는 "경선까지 도지사직을 유지하면서 참여하는 것은 합법적으로 보장 된 것"이라며 "도정 공백없이 도지사 열심히 하면서 경선에 참여하겠다"고 답했다.

대권도전 선언과 3선 도전 여부에 대해서는 "탄핵정국 때문에 일정이 꼬였다"며 "너무 늦지 않게 밝히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