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주간 영농정보
겨울철 작물 저장 및 농기계 관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자와 고구마

감자와 고구마는 저장에 알맞은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 안전하게 저장한다. 고구마의 경우 온도 12~15℃, 습도 90~95% 유지한다. 감자를 시설에서 재배할 때 씨감자는 20~30일간 산광싹틔우기(온도 15~20℃, 습도 80~85%)를 통해 심은 후 싹이 빨리 나올 수 있도록 하고, 파종 3~7일 전 절단해 절단면이 완전히 큐어링된 후 심는다. 감자 시설재배를 위한 싹 틔움상의 파종 시기는 1월 중순까지가 알맞다.
 
보리와 밀

상습적으로 동해가 심한 포장, 추위에 약한 품종, 습해를 받은 포장, 늦게 파종한 보리와 밀은 겨울을 나는 동안에 추위에 견디는 힘이 약해지게 되므로 마른 볏짚 300kg/10a 정도를 5~10cm 길이로 잘라 덮어주면 보온, 보습, 잡초발생 억제 등의 효과가 있다.

보리와 밀은 습해에 약해 피해를 받기 쉽고 피해를 입으면 뿌리가 깊게 뻗지 못해 동해와 황화 현상이 발생하므로 땅이 얼기 전에 배수로를 정비하면서 흙넣기와 트랙터 부착 롤러를 이용해 땅밟기(답압)를 실시하도록 한다. 또한 습해 및 동해를 예방하고 생육후기의 쓰러짐을 방지해야 한다. 특히 논보리 포장 양쪽에 보머리를 터서 눈·비가 오더라도 물이 잘 빠지도록 해준다.

늦게 파종한 보리와 밀은 추위에 견디는 힘이 약해 겨울동안 얼어 죽을 우려가 많으므로 생육이 완전 정지된 후(12월 중순경) 거친 퇴비나 왕겨 등을 10a당 1000kg 기준으로 덮어준다. 월동 전 약간의 토입(1cm 정도)을 하면 동사를 막고 쓰러짐을 방지해 월동에 도움이 된다.
 
농기계 관리

겨울철 농기계는 눈·비를 맞지 않는 안전한 곳에 보관하며 트랙터는 클러치를 떼어놓고 유압 리프트암을 올린 상태로 보관하도록 한다. 사용이 끝난 농기계는 깨끗이 청소해 보관토록 하며, 헐거워진 부분은 조여 주며, 클러치 레버나 벨트 등은 풀림상태로 보관해야 한다.

각종 농기계 오일은 새것으로 교환해 주고, 기계 주요 부분에는 오일이나 그리스를 충분히 넣어 주도록 한다. 디젤 엔진은 연료통에 연료를 가득 채우고 가솔린 엔진은 연료를 완전히 빼낸 후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엔진은 점화플러그, 기화기, 공기청정기 등을 깨끗이 청소하고, 냉각수를 완전히 빼주던가 적정 부동액을 사용해 동파를 방지한다. 콤바인은 컴프레서 등을 이용해 깨끗이 청소해 주도록 하고, 예취날은 그리스를 발라 녹이 슬지 않도록 한다. 점검이 끝난 농기계는 햇빛을 받지 않고 통풍이 잘 되는 창고에 보관하거나 덮개를 씌워 안전하게 보관한다.

■문의: 360-6351(식량작물팀)
■자료제공: 당진시농업기술센터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