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21:01 (금)

본문영역

  • 문화·대안
  • 입력 2017.02.18 17:52
  • 수정 2017.02.27 10:25
  • 호수 1146

문화원 부원장 제명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 1년 앞두고 경쟁자 제명 의혹
당진문화원 “세력 견제 아니다”

지난 2014년 당진문화원장 자리를 놓고 유종인 원장과 경쟁했던 장철석 부원장과, 2명의 이사가 문화원장 선거를 1년 앞두고 사실상 제명당해 논란이 일고 있다.

당진문화원은 장 부위원장과 이사 2명이 연회비 24만 원을 기한 내 내지 않았다는 이유로 ‘자진사퇴’ 한 것으로 처리했지만, 이들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진행돼 사실상 ‘제명’ 된 것이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당진문화원장 선거가 1년 남짓 남은 가운데 과거 당진문화원장직을 놓고 경쟁했던 부원장을 견제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10일 열린 당진문화원 이사회에서는 지난해 사업실적 및 결산(안), 올해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심의했다. 또한 정관 제17조 3항에 따라 임원 자진사퇴 보고 및 결원 임원 선임의 건을 함께 상정한 가운데, 장철석 부위원장과 2명의 이사가 지난해 말까지 연회비를 납부하지 않아 정관에 따라 자진사퇴 처리하기로 결정했다.

제17조 3항 임원의 사퇴에 관한 정관에는 “임원이 연회비 및 제 부담금의 납부를 이행하지 않을 때에는 당해년도 말일날 자진사퇴하는 것으로 한다”고 명시돼 있다. 그러나 2016년 2월에 열린 이사회에서는 한시적 유예조치 건을 의결해 기한 내 연회비를 납부하지 못한 임원에게 자진사퇴 처리하지 않고, 이후에 회비를 납부하도록 했다. 일각에서는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라며 사안 처리에 일관성이 없다고 비판하고 있다.    

연회비 미납으로 올해 자진사퇴 처리된 한 임원은 “회의 날 연회비를 내기도 한다”면서 “임기 중인데도 불구하고 갑자기 사퇴 처리됐다”고 말했다. 이어 “연회비를 납부하라는 공지는 물론이고 이사회가 열리는지도 몰랐다”며 “의견서를 제출해 재조정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역의 문화예술 관계자는 “문화원장 선거를 1년 남짓 앞두고 반대 세력을 견제하기 위해 부원장을 제명시킨 것 아니냐”며 “오랫동안 문화원을 위해 봉사한 임원을 사전 공지도 없이 갑자기 제명시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당진문화원 유종인 원장은 “정관을 어기면 권한이 상실되는 것이 맞다”며 “하지만 결코 (세력 견제 등) 사적 감정이 개입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자진사퇴 처리에 대한) 조정 여부에 대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