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주요 프로그램 소개 당진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배움의 기회 제공하는 ‘방문교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모교육·한국어교육·자녀생활교육 등
지난해 91가정 이용

 

결혼이주여성에게 한국은 낯선 곳이다. 태어나 자라온 곳과 언어도, 문화도, 모든 것이 다르다. 하지만 이곳에서 아이를 낳고 가정을 꾸려 살아가야 한다. 실제로 한국 적응에 가장 어려워하는 것 중 하나가 언어다. 언어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가정생활과 자녀양육에 큰 어려움을 겪기 마련이다. 이를 위해 당진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결혼이주여성들에게 한국어교육과 방문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당진어학당 개강

지난달 6일 당진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장순미, 이하 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당진어학당을 개강했다. 당진어학당은 센터 내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결혼이주여성들이 생활언어를 익히고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단계별 한국어교육으로 운영된다.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며 비용은 무료다. 지난해의 경우 167명이 수강했으며 수강생 중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서 상반기 22명, 하반기 25명이 응시했을 정도로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또한 단순히 한국어 공부만이 아니라 센터에서 교육이 진행되기 때문에 이를 통해 친구를 맺고 정을 쌓거나 정보를 공유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무료로 방문교육서비스 제공

한편 센터와 거리와 먼 지역에서 거주하거나 자녀가 있어 센터를 찾지 못하는 결혼이주여성을 위해 방문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방문교육서비스는 지난해 만족도가 5점 만점 중 4.8점을 보일 정도로 이용자들이 높은 만족을 보이고 있다. 방문교육서비스는 한국어교육과 부모교육, 자녀생활교육으로 나눠진다. 한국어교육은 당진어학당과 마찬가지로 언어소통으로 인한 어려움을 해소하는 역할을 하며 한국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상은 입국 5년 이하의 결혼이민자 또는, 중도입국자녀(만19세 이하)다. 하지만 입국 후 5년이 지났어도 출산이나 육아, 취직으로 공부할 기회가 없었던 경우 방문교육을 받을 수 있다. 한국어교육은 총 10개월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아이 키우는데 도움 제공

낯선 언어와 환경에서 아이를 낳고 키우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심지어 친정 부모님과 떨어져 있는 경우가 다수이기에 결혼이주여성 중 출산과 육아로 인해 우울증을 앓는 경우도 많다. 이를 위해 부모교육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부모교육서비스는 아동약육 및 부모 역할에 관한 전반적인 교육과 함께 결혼이주여성이 우울하지 않도록 말동무의 역할도 한다. 부모교육은 총 3개의 생애주기별로 나눠진다. 임신·출산·영아기와 유아기, 아동기로 각각 5개월씩 총 15개월을 이용할 수 있다. 이또한 모두 무료로 지원된다.

하지만 자녀생활교육은 소득수준에 따라 유료다. 가형에서 라형까지 나눠지며 가형은 무상이며, 라형은 월 3만2000원이 필요하다.

자녀생활교육도 가능

한국어를 채 익히지 않은 결혼이주여성들이 아이를 낳고 키우면서 수많은 난관을 마주하기도 한다. 엄마의 발음과 모습을 보고 자녀가 그대로 배우기 때문에 실제로도 발음이 부정확한 경우도 있으며 또 학령기 전 자녀에게 어떤 것이 필요한지조차 아는 것이 쉽지 않다. 이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자녀생활교육이다. 실제로 입학을 앞 둔 자녀에게 한글을 알려주거나 기본 교과목 강의를 강사가 직접 해주고 있다. 대상은 만3세에서 12세 이하의 다문화가족 자녀를 둔 가정이며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관할하고 있 읍·면·동사무소에서 신청 가능하다. 

지난해만 해도 방문교육을 이용한 가정은 총91가정이며 대기자가 있을 정도로 결혼이주여성이 필요로 하고 있는 사업이다. 현재 10명의 방문지도사가 활동하고 있으며 이들은 유아와 관련된 전공, 자격증을 가지고 있거나 교과를 지도할 수 있는 자격을 보유하고 있다. 조수연 사회복지사는 “방문지도사들이 열심히 다문화가정을 돌보고 아이들을 지도하고 있다”며 “실제로 이 프로그램을 이용한 다문화이주여성들이 고마워할 정도”라고 말했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프로그램>

△다문화가족 나눔 봉사단 △핑크드림도서관 △가족교육 △상담 및 사례관리 △사회적응·취업지원 △통변역지원사업 △이중언어환경조성사업 △다문화가족자녀 언어발달지원사업 △법무부사회통합프로그램 △국제가정문화교류센터 등

△문의 : 360-3160~3172
△위치 : 당진시 시청1로 38 종합복지타운 4층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