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읍면소식
  • 입력 2017.03.24 19:55
  • 수정 2017.03.31 13:59
  • 호수 1151

이통장협의회장 릴레이 인터뷰
역사 깊은 면천이 공장으로 들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천읍성 일원 규제 많아 주민 불편”
“이장은 심부름꾼…낮은 자세로 봉사할 것”

 
 

소박한 시골마을인 면천면은 별다른 현안 없이 마냥 평온할 것만 같지만 이따금씩 굵직한 문제들이 불거지곤 한다. 최근에는 면천면 사기소리 일원의 폐아스콘 재처리 설비 추진을 두고 면천면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그나마 당진지역 중에서 면천면의 경우 훼손되지 않은 자연환경을 유지하고 있지만, 최근 이 문제로 우려하는 주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게다가 면천면의 경우 조선시대에는 ‘면천군’이었을 정도로 중심지였다. 연암 박지원이 면천군수로 이곳에 기거했고, 그의 흔적이 골정지와 건곤일초정으로 남아 있다. 면천읍성을 중심으로 몽산성, 영탑사, 두견주, 면천은행나무, 승전목 등 역사문화적 자원들이 많은 면천면은 급격한 개발로 잃어가고 있는 당진지역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간직한 ‘당진의 뿌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면천지역에 대한 주민들의 자긍심은 매우 높다.

개발과 보존 ‘양날의 칼’

면천이장협의회 김영성 회장 역시 성상리에서 나고 자란 면천 토박이다. 지역에 대한 애향심이 큰 만큼 한편으로는 최근에 일어나고 있는 현안 문제들로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김 회장은 “이배산과 승전목 일대가 이미 많이 훼손된 상태”라며 “주민들이 환경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만큼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개발과 보존이라는 양날의 칼 사이에서 그의 고민 또한 깊어지고 있다.

한편 오랫동안 면천 지역의 숙원인 면천읍성 복원사업이 계속해서 진행 중인 가운데, 역사 복원이라는 의미와 더불어 일대 주민들의 피해도 만만치 않다. 읍성 내 주택과 상가들이 이전해야 하는 것은 물론, 문화재 높이 제한 등의 규제로 주택보수나 건축 등이 쉽지 않아 발전이 오히려 정체돼 있기 때문이다. 김영성 회장은 “역사 복원도 중요하지만 주민들이 살기 좋은 방향으로 발전해 나갔으면 한다”며 “규제가 너무 심해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도 많다”고 지적했다.

올 4월 말 면청사 이전

최근에는 낙후된 면천 중심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국토교통부가 공모하는 농촌중심활성화 사업에 도전해 심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면천면은 이 사업을 통해 지역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농촌 주민들을 위한 작은 목욕탕 설치와 복지회관 리모델링, 골정지 확장 및 보강, 전통공예 교육, 어르신을 위한 공동식당 운영 등을 추진키로 했다.

“지역이 고령화 돼서 걱정이 큽니다. 그러나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이 추진된다면 여러모로 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민들과 소통하면서, 주민들의 심부름꾼인 이장의 역할을 잘 수행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마암면으로 불렸던 면천면은 올해 면개칭 100주년을 맞았다. 오는 4월말 면청사 이전과 함께 대통령선거 이후 5월 경 면청사 개청행사 및 면개칭 100주년 행사를 함께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