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경제
  • 입력 2017.06.10 17:36
  • 호수 1162

“노동청 당진지청 신설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천안지청·보령지청 2곳 뿐
접근성·업무효율성 떨어져 노·사 불편
충남 서북권 관할 당진지청 신설 요구

▲ 김홍장 시장과 어기구 국회의원이 세종시에 위치한 고용노동부를 방문했다.

당진지역에 산업체와 기업 노동자 증가로 산업재해 등 노동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고용노동부 당진지청 신설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현재 충남지역에는 고용노동부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산하 천안지청과 보령지청이 운영되고 있다. 천안지청의 경우 △천안 △아산 △당진 △예산 등 4곳을 관할하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 내 대부분의 산업체가 이 지역에 집중돼 있으며, 해당 관할구역의 인구는 118만 명에 달한다. 반면 보령지청의 경우 △보령 △서산 △태안 △홍성 △청양 △부여 △서천 등 7개 시·군을 관할해 관할면적이 지나치게 넓어 업무의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천안지청과 보령지청이 각각 충남도 동쪽과 남쪽에 치우쳐 있어 당진과 서산, 태안 등 충남 서북부 지역과는 거리가 멀어 서북권 지역 기업과 노동자들의 불편이 잇따르고 있다. 또한 당진, 서산, 태안 등 당진 서북권의 경우 경제활동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충남 서북권을 관할하는 당진지청 신설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당진시에 따르면 2016년 당진지역 경제활동 인구는 약 9만9500명이며, 서산은 9만2000명, 태안은 4만2900명, 예산은 4만6800명으로 28만여 명이다.

이에 김홍장 당진시장과 어기구 국회의원은 지난 7일 세종시에 위치한 고용노동부를 방문해 고용노동부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산하 당진지청 신설을 공식 건의했다. 이날 어 의원은 당진지청 신설을 촉구하는 5만7067명의 당진시민 서명부를 전달했다. 이 서명부는 더불어민주당 당진지역위원회가 지난 5월 중순부터 3주간 당진지역 내 기업체 노동조합을 중심으로 서명운동을 진행한 것으로, 20세 이상 당진시민(2017년 2월말 현재 13만2588명) 중 43%가 참여했다고 밝혔다.

어기구 의원은 “당진을 비롯한 충남 서북부 지역에서는 제조업을 비롯해 각종 사업체와 노동자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취업 및 고용안정, 노사관계 등 노동 관련 행정수요 역시 늘고 있으나, 천안지청과 접근성이 떨어져 큰 불편을 겪고 있다”며 “당진지청 신설 및 관할구역 재조정으로 불편을 해소하고 행정적 효율성을 제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홍장 시장 역시 “당진 등 충남 서북권의 산업수요와 도시발전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지만 고용서비스 기관이 없어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과 기업체 관리감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지역 균형발전 측면에서라도 당진지청 신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고용노동부는 “충남 서북부 지역의 고용, 노동과 관련한 행정수요 증가로 지청 신설의 필요성이 높은 것은 사실”이라며 “행정자치부 등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