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왜목에 20억 원 들여 랜드마크 세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예산 투입…작가 선정에 이목
“작가 선정·심사 투명하고 공정해야”

왜목마을 일원에 20억 원을 들여 대규모 랜드마크가 세워질 예정인 가운데, 작가 선정에 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2007년 태안 지역에서 발생한 기름유출 사고 이후 정부는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오염사고 피해주민의 지원 및 해양환경의 복원 등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고 피해지역을 대상으로 이미지 개선 사업에 나서고 있다. 당진에서는 왜목마을에 랜드마크가 될 작품 건립을 골자로 한 계획서를 제출했으며, 지난 2014년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을 통해 해양수산부에서 10억 원, 충남도에서 3억 원, 당진시에서 7억 원의 사업비를 받아 올해 왜목마을을 상징하는 대규모 작품 설치를 추진할 예정이다. 총 20억 원의 비용이 들어가는 만큼 어떤 기준으로, 어떤 작가와 작품을 선정할 것인지에 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워낙 큰 비용이 들어가는 사업인 만큼 일각에서는 특정 작가를 염두하고 작가 선정 절차가 요식행위로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제기하기도 한 가운데, 허베이협동조합 당진사무소 채남기 상임이사는 “포항 호미곶의 ‘상생의 손’처럼 하나의 상징물이 지역에 관광객을 이끄는 구심점이 될 수 있어 이 사업으로 공모에 참여하게 됐다”며 “심사기준과 절차의 공정성 및 투명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어, 공신력 있는 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전국 공모를 통해 작가를 선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유류피해에 따른 이미지 사업 예산이 왜목마을에 집중되고 있다며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지역 내 한 미술작가는 “한 작품에 20억 원이라는 사업비는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며 “지역작가와 타 지역의 작가가 함께 참여하고, 당진지역의 다른 항·포구도 고루 혜택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채남기 상임이사는 “이 공모사업의 기획이 애당초 왜목마을에 한정된 것으로, 왜목마을 상징물 건립에만 예산을 쓸 수 있다”면서 “타 항·포구 어민과 주민들에게 각 지역 실정에 맞는 기획으로 공모에 참여하길 권하며 도움을 주겠다고 했지만 나서는 사람이 없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