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문화·대안
  • 입력 2017.06.10 18:02
  • 수정 2017.06.13 11:05
  • 호수 1162

인근지역 가볼만한 곳 서산 서해안청소년수련원
가야산 숲 속에 이런 곳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페·산책로·야외음악당·한옥 숙소 등 갖춰
청소년 수련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 가능

서산시 운산면은 당진시와 행정구역이 다르기는 하지만 당진과 그리 멀리 떨어져 있는 곳은 아니다. 당진시내에서 20여 분, 고풍저수지를 지나자마자 나오는 삼거리에서 마애삼존불상으로 향하는 용현계곡 방향으로 접어들지 말고 조금 더 직진하다보면 오른쪽으로 ‘서해안청소년수련원’이라는 큰 입간판을 볼 수 있다. 서해안산상교회와 함께 운영되고 있는 이곳은 입간판과 예배당 이외에는 기독교의 색채가 짙지 않아 기독교 신자가 아닌 사람들도 부담 없이 가볼만 한다.

울창한 소나무 숲에서 차 한 잔
높게 뻗은 메타세콰이어 길을 지나 하얗게 핀 구절초 밭을 옆에 두고 산으로 향하는 길은 꽤 가파르다. 그러나 차로 올라갈 수 있어 창문을 잠시 내리고 가야산의 신선한 바람을 쐬면서 길을 따라 가다 보면 가장 먼저 ‘카페 다솔’을 만날 수 있다. 다솔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주변에는 오래된 소나무들로 가득하다. 깔끔하고 정갈하게 마련된 카페 내부도 좋지만, 솔밭에 마련된 테라스에서 차 한 잔 하기에 좋다.

가야산 수정봉이 마주보이는 11만 평의 넓은 부지 내에는 산책로와 쉼터가 곳곳에 있어 가볍게 걷거나 주변을 둘러보는 것도 괜찮다. 이곳에는 공연을 할 수 있는 야외음악당을 비롯해, 대한민국 구들명장이 만든 한옥 게스트하우스, 숲에서 캠핑을 할 수 있는 캠핑장과 야외취사장, 야외결혼식을 올릴 수 있는 로맨틱한 웨딩브릿지 등 다양한 시설이 마련돼 있다.

청소년 수련공간으로 ‘최고’
무엇보다 당진지역에는 없는 청소년수련시설이라서 눈길을 끈다. 690명까지 한 번에 숙박할 수 있는 6인실과 10인실, 20인실 방과 강당(대·중·소), 시청각교육실, 야외학습장, 챌린지훈련시설, 공동샤워장, 식당, 운동장 등을 갖추고 있다. 

특히 이곳은 지난해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등급 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곳에서는 수련활동은 물론 진로·적성 프로그램과 리더십 프로그램, 고적답사 프로그램, 워터파크 프로그램 등 테마별 프로그램 코스가 마련돼 있고, 숲속 미션캠프, 우리가족 무한도전,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 등 여성가족부 인증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학교, 교회 등에서 청소년 수련활동을 진행할 수 있어 수련회 예약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또한 청소년 수련활동 뿐만 아니라 대학 OT/MT, 직장인들의 워크샵 장소로도 이용 가능하다. 그러나 가야산이 덕산도립공원에 속하고, 청소년을 위한 공간이다 보니 이곳에서는 음주와 흡연은 전면 금지돼 있다. 그러나 수련시설을 이용하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숲속에서 차 한 잔을 하거나, 근교로 잠시 나가 바람을 쐬고 가볍게 산책을 하기에도 좋은 장소다.

■위치: 서산시 운산면
             봉운로 951-125(원평리) 
■문의: 664-9481

함께 가보면 좋을 만한 곳

<고풍저수지>
최근 심각한 가뭄으로 저수지 바닥이 드러났지만, 평소 물이 많을 경우 낚시와 캠핑을 즐기는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고 있다.

<용현계곡>
여름이 돌아오면 서산시민들은 물론 당진 등 인근지역 주민들이 물놀이를 위해 많이 찾는 계곡이다.

<마애삼존불상>
‘백제의 미소’라고 불리는 마애삼존불상은 아이처럼 순수하고 온화하면서도 신비로운 미소를 띄고 있는 부처님의 모습이 화강암에 새겨져 있다. 국보 제84호로 충남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대표적인 문화재다.

<개심사>
수덕사의 말사로 4월 말부터 5월 초순에 피는 겹벚꽃으로 유명하다. 대웅전은 보물 제143호로 지정돼 있으며, 크고 화려하지 않아도 고즈넉하고 수수한 분위기가 멋스럽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