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7.07.28 20:28
  • 수정 2017.07.28 21:48
  • 호수 1169

합덕·우강·신평농협 통합 급물살 타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중앙회 최대 400억 원까지 지원
임직원 조정 등 현실적 난관 어떻게?
“합병추진실무위원회 구성·설명회 이어갈 것”

△합덕농협(조합장 김경식) △우강농협(조합장 강문규) △신평농협(조합장 최기환)이 RPC를 비롯한 농협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통합 과정과 그 효과에 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4월부터 통합 관련 논의를 시작한 합덕·우강·신평농협은, 8월 중 합병추진실무위원회를 구성, 조합원 설명회 및 투표 등을 거쳐 올해 안에 통합 절차를 마무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최근 쌀값 폭락과 농업인구 고령화 등 생산기반이 약화되고, 금융시장마저 얼어붙으면서 각 농협마다 수익 창출의 한계에 봉착, 존폐위기에 놓인 가운데 정부와 농협중앙회에서는 농협 통합을 대폭 지원하고 나섰다.

정부와 농협중앙회에서는 농협이 자율합병시 합병 후 부실액, 합병추진비용 등 240억 원의 기본지원과 함께 인센티브 추가 지원 등 최고 400억 원까지(올 10월말까지 합병의결 시)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합병 의결시점이 늦춰질수록 조기합병 추가지원 분은 계속해서 감소한다. 그러나 한편 농협 통합을 통해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지만, 조합장·이사를 비롯한 임직원수 조정, 사무소 소재지 결정, 조합이용 불편 우려, 통합조합 명칭 결정 등 절차가 결코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농협 측은 합병추진실무위원회를 구성해 구체적인 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지만, 조합원들의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지난 27일 각 농협 조합장과 이사 등이 참석한 농협 통합 설명회에서도 위기에 처한 농협의 현실에 따라 통합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공감하고 있지만, 조합원들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통합에 따른 실익과 통합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구체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이덕기 우강농협 영농회장은 “농협이 통합했을 때 경제사업 부문의 효과는 얼마나 있는지, 단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대책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조합원들을 설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석우 농협중앙회 당진시지부장은 “충분한 토론과 소통함으로써 구성원 간 불필요한 오해와 갈등이 유발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지역 이기주의는 존폐위기에 놓인 농협의 현실을 극복해 나가는 데 걸림돌이 되는 만큼, 서로 기득권을 내려놓고 새로운 판을 짜는 데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