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업체 이윤추구 대상 전락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왜목마을 상징 조형물 사업 관련 성명 발표
“작가 공모 방식으로 추진해야” 주장

왜목마을 상징 조형물 건립과 관련해 당진시가 공고한 ‘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에 반발하는 주민들과 문화예술단체 등이 지난 18일 성명을 발표했다.

△당진시유류피해대책총연합회 △교로2리마을회 △왜목마을관광지번영회 △교로어촌계 △당진참여연대 △당진환경운동연합 △대전문화연대 △대전충남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대전충남민족미술인협회는 이번 성명을 통해 “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을 당장 철회하고 지역주민과 예술인들의 의견을 반영해 사업을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왜목마을 상징 조형물 건립 사업은 왜목마을 일원에 약 2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설치미술 작품을 세우는 사업으로, 지난 2015년 해양수산부가 공모한 유류피해지역 지원사업에 선정되며 이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번 성명을 통해 위 단체들은 “당진시유류피해대책총연합회가 지난 10년 간 왜목마을 관광산업 활성화를 눈물 겨운 노력으로 해당 사업을 유치했다”며 “그러나 2015년 사업 선정 이후 20여 개월 동안 보여준 김홍장 당진시장의 납득하기 어려운 행보는 사업 추진에 대해 우려와 불신을 넘어 실망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2016년 10월 결성된 ‘왜목마을 상징조형물 설치를 위한 자문위원회(이하 자문위)’에서는 국립대학 연구소에 의뢰한 사업 기본설계 용역보고서를 토대로 두 차례에 걸친 논의 끝에, 2017년 1월에 예산집행 효율성이 높고 단일조형물 조성사업에 적합한 ‘작가 공모’ 방식에 의한 사업 추진을 만장일치로 결정했다”며 “김홍장 시장은 자문위의 결정을 무책임하게 파기하고, 전체 사업비의 0.5%인 1000만 원(총 상금 1500만 원)의 상금으로 작품안을 공모하고 제작과 설치는 시공업체에게 의뢰하는 터무니없는 방식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문제에 대해 김 시장에게 항의하자 ‘자세히 살펴보지 못하고 결재한 것 같다’며 ‘바로 잡겠다’고 약속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후 미술평론가를 초청해 면담한 자리에서도 김홍장 당진시장은 ‘작가 공모’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확답을 했음에도 ‘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며 지난 7월 25일 시청 홈페이지에 일방적으로 확정 고시했다”면서 “자문위 결정과 대책위와의 약속을 무시하고 이처럼 무리하게 사업 추진을 서두르자, 지역주민들은 ‘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 추진을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공모 방식과 업체 선정으로 거의 2년을 허비해 온 당진시가 지역주민들의 공모방식 철회 요구에 대해서는 사업시행 만료기일을 핑계로 수용불가 방침을 고집하고 있다”면서 “유류피해지역 주민들의 요구와 의사를 묵살해 가면서까지 ‘협상에 의한 계약’을 관철시키려는 의도를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대책위와 주민들은 “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될 경우 상징조형물 자체가 공공미술 측면에서 제작·설치되기 보다는 업체의 이윤추구 대상으로 취급되고, 작가는 업체에 고용되는 ‘을’로 전락해 예술적 역량과 창의성이 심각하게 제한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전체 사업비의 30~50%가 행정절차와 선정업체의 이익으로 사라지기 때문에 조악한 시각공해물이 들어서게 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며 “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을 당장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