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LNG기지 유치 관련
국회의원-시장 엇박자에 혼란 가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 “위험시설 입주 신중히 고려해야”
국회의원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추진해야”

석문국가산단에 LNG(액화천연가스) 기지 유치를 두고 김홍장 당진시장과 어기구 국회의원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015년 제12차 천연가스 장기공급 계획을 발표하면서 2020년부터 2029년까지 3조 원을 투입해 단계적으로 제5LNG기지를 건설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고 지난해 11월 당진을 포함한 지자체 10개소를 제5기지 평가대상지로 선정한 바 있다. <본지 제1167호 ‘LNG기지 유치 실효성 있나’ 기사 참고>

이에 따라 어기구 국회의원은 한국가스공사 사장을 국회로 초청해 LNG기지의 당진 입주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등 중추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왔다. 당진시 또한 LNG기지 후보지 결정 시기를 기다려 왔다. 그러나 최근 김홍장 시장은 어 의원과 반대되는 입장을 밝히며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당진시는 LNG기지가 폭발 가능성을 갖고 있는 ‘위험시설’이라는 점을 주목하며, 당진시에 정말 필요한 시설인지 정확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경제적 측면에서 LNG기지 건설 기간에는 일시적으로 지역경제가 활성화를 이룰 수 있지만 건설이 완료된 이후 건설노동자들이 빠져나가면 다시 공동화 현상으로 침체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당장 석문산단 분양률을 끌어올리기 위한 것이라면, 이 사업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방침인 것이다. 김덕연 비서실장은 “당진이 정말 LNG기지 최적지라면 정부가 나서 협상하는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며 “만약 LNG기지 입주를 추진하더라도 시민들과의 협의 절차를 반드시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당진시 지역경제과 또한 현장 답사 이후 LNG기지 유치 추진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김지환 지역경제과장은 “삼척과 통영에 현장답사를 다녀온 결과 LNG기지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인한 민원이 많았다”며 “통영의 경우 LNG기지 인근을 접근금지 지역으로 지정하고 철조망을 쳐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당초 당진시가 LNG기지를 추진하려 했지만 태도를 바꾼 이유에 대해 김 과장은 “처음엔 석문산단 활성화 차원에서 LNG기지 유치를 검토했고 LNG기지가 입주하면 부두가 생겨 항만산업 발달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했다”며 “하지만 돌핀형 부두(유조선이 부두에 접안하지 못하고 육지에서 떨어진 부두, LNG기지 전용시설)라는 사실을 알게 됐고, 다양한 측면에서 LNG기지 유치의 실효성에 대해 검토하는 중”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어기구 의원은 김 시장과 반대로 LNG기지를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구본현 보좌관은 “어 의원은 당진의 경기침체를 회복할 수 있는 촉매제로 LNG기지 유치를 주목하고 있다”며 “어느 시설이 입주해도 민원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민원을 조정·조율할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행정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이어 “LNG기지가 입주한다면 향후 천연연료로 주목받는 LNG를 선박 연료로 활용하고, 가까운 중국에도 수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당진시가 충분히 경제성을 검토해 의지를 갖고 추진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