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중부해양청 당진유치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청 인천 이전 가시화…중부청 이전 계획 확정
당진은 군청사, 평택은 마린센터 입주 제안
당진, 토지 무상제공 등 의지 적극 표명

중부지방해양경찰청(이하 중부청)이 당진시로 이전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지난해 8월 세종시로 이전한 해양경찰청 본청은 해경 부활에 따라 인천광역시로 이전할 예정인 가운데, 현재 인천에 위치한 중부청이 다른 지역으로 이전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이 문제를 두고 지난 7월 김홍장 당진시장과 어기구 국회의원이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중부청 당진 이전을 건의한 바 있다.

지난 1일에는 평택해양경찰서 관계자가 당진을 방문해 청사 이전 요구조건으로 △면적 1000평 이상 △초기근무인력 120명 이상 △대단위 아파트 근거리 위치 등을 내걸었다. 당시 당진시는 임시청사로 군청사 입주를 제안했으며, 향후 신청사 건립과 관련해 토지 무상사용 및 예산확보에 대한 지자체의 지원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평택시 또한 중부청 유치에 뛰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평택시는 포승지구 마린센터를 임시청사로 제안했으며, 청사 신축 후보지는 용죽지구 또는 고덕신도시에 신축 입주를 제안했다.

현재 해경 본청은 중부청 및 산하 5개 해양경찰서 직원을 대상으로 청사 이전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계획 중이다. 당진시에 따르면 평택해양경찰서가 당진시 방문조사 후 평택시의 제안보다 당진시의 제안조건이 더 좋은 것으로 본청에 보고한 동향을 파악했다고 밝혔다.
김기재 시의원은 “당진은 인천보다 중부청 관할구역 중간에 위치해 해양치안 및 재난관리에 더욱 수월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더불어 중부청 유치는 당진에 최초로 입주하는 국가기관에 대한 시민들의 자긍심 또한 고취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부지방해양경찰청은?
중부청은 서해 NLL(1953년 정전 직후 클라크 주한 유엔군 사령관이 설정한 해상경계선)이 위치한 인천시 옹진군부터 충남 서천군에 이르는 해역을 관할하며, 해양재난 안전관리 및 수색구조, 해양범죄 단속, 해양오염 예방 및 방제 등을 수행하는 국가기관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