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19:49 (금)

본문영역

“아이들로 인해 주민들이 소통해요”
당진형 주민자치 현장을 가다 19
원당동 부경파크빌 2차 아파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로당 활용해 아이들 위한 토요놀이방 운영
입주자대표회의·부녀회·노인회 한마음 한뜻

 

원당동에 위치한 부경파크빌 2차 아파트(입주자대표회장 임규성, 이하 부경파크빌)는 그야말로 ‘주민자치’ 아파트다.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게 무엇인지, 어떤 사업을 하면 좋을지 주민들 스스로 결정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덕분에 지난 2011년에 이미 충남도가 선정하는 으뜸아파트로 선정됐다. 아직까지 당진에서는 유일한 ‘으뜸아파트’다.
올해 부경파크빌에서는 아파트공동체 어울림사업으로 토요놀이방과 누룩소금 만들기, 천연염색 등을 진행하고 있다.

가장 호응이 좋은 토요놀이방은 유치원·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와 초등학생들이 매주 토요일마다 경로당에서 다양한 활동을 한다. 본래 20명 정원을 생각했지만 두 배가 넘는 주민들의 신청이 접수돼, 고심 끝에 한 가정에 한 명씩 보내는 것으로 참가 어린이들을 받았다. 하지만 아이들이 동생을 데리고 올 경우, 얼마든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외동으로 자란 아이들도 이곳에 오면 또래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이웃을 만나고, 사회성을 기른다. 관계가 단절된 아파트에서 토요놀이방은 아이들의 만남의 장이자, 주민들 간 소통의 디딤돌이 되고 있다. 비슷한 또래의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들이 모여 서로 인사하고, 정담을 나누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재능 있는 엄마들이 아이들 돌봄에 참여할 수 있도록 더욱 문을 열 계획이라고.

특히 토요놀이방은 최근 리모델링을 마친 경로당에서 진행된다. 노인회원들이 흔쾌히 아이들을 위해 공간을 내줬다. 핵가족이 대부분인 요즘 가정에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할머니·할아버지를 이곳에서 만나고, 어른들을 공경하고 존중하는 법을 배운다. 이 사업은 지난 9월부터 시작해 오는 11월까지 이어진다. 일회성으로 진행되는 단순 행사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진행되면서 효과가 더욱 좋다고.

부녀회 전미옥 감사는 “앞으로 자라날 아이들을 위해 더 많은 투자가 이뤄졌으면 좋겠다”며 “다른 곳에 가기 보다 아파트 안에서 또래들과 무언가를 하고 있다는 게 부모들의 마음을 안심시킨다”고 말했다.

한편 주부들을 위한 누룩소금 만들기 프로그램은 아파트 주민 36명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최근 짜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이 주를 이루는 가운데, 누룩소금을 만들어 보다 건강한 밥상을 차릴 수 있도록 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주민들의 호응이 매우 좋다. 더불어 강사가 부경파크빌 입주민이다 보니 더욱 애착을 갖고 강의하고 있다. 천연염색 강좌 또한 함께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을 서로를 만나고 소통하게 된다. 얼굴을 모를 땐 작은 일에도 예민하게 반응했다면, 서로 이웃 간 정을 나누니, 사소한 층간소음 등 어지간한 일은 서로 이해하며 넘어갈 수 있다고.

앞으로 부경파크빌에서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각 동마다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면 매월 200~300만 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당진지역의 큰 현안으로 꼽히는 환경문제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송수영 관리사무소장은 “가정용 태양광 발전기 설치가 활성화 되길 바란다”며 “당진시가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더욱 관심을 갖고 지원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취재·보도합니다.
 

송수영 관리사무소장: 주민들 모두 내 부모님 같고, 형제 같고, 자식 같아요. 가족의 마음으로 소통하니 운영이 잘 되고 있습니다. 특히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어려움 없이 사업이 추진되고 있죠. 살기 좋은 아파트가 되도록 다 같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미옥 감사: 시설이 좋은 아파트보다, 사람 좋은 아파트, 입주민 모두 행복한 아파트가 됐으면 해요. 눈이 많이 오는 날이면 관리인들 뿐만 아니라 주민들이 스스로 나와 제설작업을 도와요. 정말 정이 넘치는 아파트입니다. 아파트의 다양한 사업에 관심 갖고 함께 참여해주시는 주민들에게 정말 고맙습니다.  

김종란 노인회장: 관리사무소장이 정말 열심히 일한 덕분에 주민들 간의 소통과 화합이 정말 잘 되고 있어요. 앞으로도 살기 좋은 아파트로 더욱 발전해 나갔으면 합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