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칼럼
  • 입력 2017.10.13 21:35
  • 호수 1178

[기고] 세종(世宗)의 통치이념
- 역사에 길이 있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철환 전 당진시장

금년 민속대명절 한가위는 한글날까지 겹쳐 의미가 큰 긴 황금연휴가 되었다. 역시 이번에도 많은 국가지도자들은 각기 지방에 내려와 고향의 민심과 원성을 여과 없이 듣고 더 큰 반성의 기회로 삼았을 것이니, 이 기회에 571주년 한글날을 기념하며 세종대황의 통치이념을 접목시켜 나라경영에 행동하고 화합하여 건강한 나라를 만들자는 마음에서 펜을 들었다.

지금 우리 앞에는 김정은이 핵과 미사일로 광분하고 있어 1950년 전쟁 이후 최악의 불안을 자행하고 있는데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외교, 안보, 국방까지 위기로 보고 국민들은 지난 1975년 월남이 패망했던 원인과 매우 흡사하다고 걱정들이다.

무역외교도 마찬가지다. 중국에 나가있던 대기업들이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는데다 설상가상으로 한미FTA 재개정 협상과 보호무역 압박이 철강에 이어 가전제품까지 태풍이 예고되는데 경제특사, 사절단 하나 파견도 없이 특별한 대책도 없는 모양새다.
세계 1위의 조선업은 옛말이 되었고 그래도 조상들의 근면으로 이룩한 경제성장은 세계 5위의 공업국과 6위의 무역국, 국민소득 2만7000불에 12위 경제국임을 자부해 왔건만 사태가 급격히 흔들리고 있다.

그런데도 더욱 가상한 것은 정치권이다. 국가와 국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라고 수십수백가지의 특혜와 특권을 주었건만 오직 죽고 살기식으로 다투며 수천 수억원씩 세비를 받아챙긴다. 여와 야가 정파간의 당리당략에 몰두하면서 국민들은 안중에도 없고 오직 사익이 우선인 집단 같다.

지난 과거 고려와 조선의 1000년의 역사를 통해서 당파싸움, 충신과 간신들의 모략과 혈투, 왕권다툼, 외세침략으로 얼룩진 상처받은 역사다.

그 뿐인가 근대역사에서도 중국과 러시아, 미국과 일본 등의 강대국들의 농간과 힘겨루기에 한국의 운명을 결정하였던 치욕적인 역사도 체험했다. 아직도 일본이란 나라는 가까운 우방국이라고 하면서 뼈저린 과거의 반성은 커녕 비아냥대고 있다.
지금 우리 국민들은 정부나 정치권 모두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

지난 역사의 교훈을 생각하며 이를 살리지 못하는 민족의 종말을 알고 있지 않은가?
역대 어느 정부도 부정부패 타파를 으뜸으로 하였다. 그런데도 그 뿌리는 계속자라나 규모화 되어가고 있다.

부정부패로 사회가 쇠퇴하고 한나라가 망하기도 한다. 청렴이란 정의사회를 위해 국민 모두에게 책임이 따른다. 그렇지만 공인의 청렴은 생명이다.
청렴이란 어떤 제도나 단속과 체벌로 근절되는 것이 아니다. 개개인의 양심이다. 한 치의 부끄럼이 없는 양심저울을 가슴에 달로 살지 않으면 부정비리는 세균처럼 침입하고 독버섯처럼 자라기 마련이다.

공직자 범죄 수사처를 설치한다고 한다. 그러나 우선 현 정부의 양심 내각으로의 재편성이 필요하고 조직을 이끌 주인공들이 누구냐에 따라 성패가 좌우될 것이다. 아직도 우리나라는 청렴한 인재들과 일꾼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지금 대통령께서는 청와대가 아닌 비서진들이 근무하는 위민동에 집무하시면서 탈권위주의 시대를 주창하고 있다. 이미 1980년 내무부는 전 중앙·지방정부와 기타 공공기관의 민원실을 위민실로 간판을 바꾸고 국민 앞에 다가갔던 때가 있었다.

또한 역사적으로도 600여 년 전 세종대왕은 32년 재위 중에 탁월했던 지도자로서 나라를 다스리는 통치 덕목을 민본, 민애, 중민을 근간으로 3대 애민사상에 기초를 두었다고 한다.임지를 떠나는 관리에게는 입버릇처럼 형벌을 삼가고 백성을 사랑하라고 당부하셨단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역사의 주인은 국민이기 때문이다.
우리 국민들은 모름지기 지혜로워 위기를 반드시 기회로 만들어내는 민족이다.

지금 우리 정부에서도 대통령에 집중된 권한과 일부 중앙부처와 사법부까지 힘의 균형을 이루고 원칙과 정의로운 사회와 강한 정부를 만들자고 개혁의 속도를 늦추지 않고 있으며 강력한 지방분권을 이루겠다고 한다. 그렇다면 국가와 국민을 위하는 일에는 여와 야가 따로 없다. 눈만 뜨면 정치인들이 즐겨쓰는 협치와 소통이다.

앞으로 진행되는 철저한 국정감사와 정부곶간을 챙기는 예산국회의 새로운 모습을 국민들은 기대하고 있다. 제발 정부와 정치가 조화를 이루고 여야가 소통으로 협치하고 화합한다면 우리는 하락된 국격과 국혼을 다시 되찾아 내년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과 후세들에게 큰 유산으로 남을 것이다. 나라를 이끄는 지도자들과 국민들 모두가 지금부터라도 단단히 정신개혁, 마음혁명으로 무장하고 상식이 통하는 그런 사회를 만들어 보자.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