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사진속으로 추억속으로]은석도예 문영호 도예가
한 평생 걸어온 도예인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는 신평면 초대리에서 태어나, 전대초등학교와 신평중·고등학교를 졸업했다. 배목수였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목공예를 공부했으나 대학 시절 도자기의 매력을 느껴 전남도립대에서 도자산업디자인을 전공했다.

나는 주로 생활자기를 만들고 있다. 당진시 관광기념품을 비롯한 경남 거제시 외도의 십자가를 축소 제작한 관광기념품을 만들었다. 또한 나는 산업도자기도 만들었는데, 전국 치과 타구 70%가 내 손에서 탄생했다. 중국, 미국, 일본 등에서도 공방에 다양한 제품을 의뢰하곤 한다. 또한 나는 원두를 로스팅하는 기계, 원두를 가는 약연 등의 기계를 만들기도 한다. 약연은 원래 약초를 가는 도구인데, 이 도구를 활용해 천천히 원두를 볶고 직접 갈면서 그 시간을 즐긴다. 나의 인생 철학은 ‘느리게 살기’다.

한편 나는 아들 셋, 딸 하나를 두고 있다. 둘째 아들과 셋째 아들은 쌍둥이다. 첫째는 제과점에서 근무하고 있고 둘째 아들은 건축 설계 일을 셋째 아들은 도예를, 막내딸은 유아교육과를 다니다가 이번에 디자인과로 편입했다.

첫 번째 사진은 1968년 경 내가 6살 때 찍은 사진이다. 갖고 있는 사진 중 가장 오래된 사진이다. 아마 이웃 누나가 찍어준 사진으로 기억한다. 그대까지만 해도 초가집이 남아있었다. 이곳은 아랫집 초가집 화장실 근처다. 내가 입고 있는 바지는 누비바지라고 해서 솜을 바지 안에 넣어 만들었는데 얼마나 따뜻했는지 모른다.

두 번째 사진은 30대 초반 때 대학교 후배와 함께 찍은 사진이다. 왼쪽에 있는 친구가 내 후배다. 우리는 도자산업디자인과 선후배로 처음 만났다. 이 친구가 대학교 후배지만 나이가 같아 친구처럼 지냈다. 이 친구는 지금 서울에서 택시운전사를 하고 있다. 도예의 경우 대학을 졸업하고 꾸준히 직업으로 이어가는 사람들이 소수에 불과하다. 공방을 운영 유지하면 생계를 잇기에 어려움이 많기 때문이다.

 

세 번째 사진은 30대 중반에 경기도 화성에서 작업하고 있을 때 찍힌 사진이다. 취미생활로 사진작가를 하고 있는 선배가 찍어줬다. 백열등 하나만 켜놓고 찍은 사진인데 묘하게 흑백사진의 느낌을 준다. 그 선배는 이 사진을 공모전에 출품해 수상하기도 했다. 이 사진은 항아리를 만드는 사진인데, 항아리에 포도무늬를 그리기도 했다.

네 번째 사진은 공방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모습이다. 내가 가르쳐온 학생들은 벌써 결혼을 하고 직장생활을 하며 살고 있다. 새삼 시간이 빨리 지나간다는 것을 느낀다.
나는 첫 공방을 1988년 경기도 안양에서 시작했다. 올림픽 개막식과 공방 개업 날짜가 9월 17일로 같다. 이후 2003년에 고향 근처의 시골 방앗간을 리모델링해 은석도예를 열었다. ‘은석’은 나의 호다. 나는 지금껏 37년 간 도예로 한 길만을 걸어왔다. 판매와 함께 작품 창작까지 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움도 많았지만 행복하다. 오랜 시간 도예를 해오면서 아쉬운 점은 우리나라 도예의 역사가 굉장히 깊은데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도예에 대해서 잘 모른다는 사실이다.

나경욱 인턴기자 andy6705@naver.com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