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8.01.19 20:16
  • 호수 1192

볍시 준비 및 밭작물 관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벼>

볍시준비
보급종은 품종 특성을 미리 알아보고 해당 지역에 공급되는 품종을 기간 내 농업기술센터에 희망 품종과 물량을 신청해야 한다. 자가 채종한 농가와 자율교환 종자를 사용하는 농가에서는 농업기술센터에서 종자 활력검사를 받은 후 사용한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등숙기에 잦은 강우에 따른 수발아 피해 발생 종자는 발아 검사가 필요하고, 수발아 포장 종자의 발아율은 70~72%로 정상 종자의 97~98%보다 낮다. 벼 보급종 종자 추가 신청은 이달까지다. 품종별로는 조생종(오대, 오륜, 운광, 고시히카리, 조평)과 중생종(하이아미, 맛드림, 대보, 해품, 화선찰), 중만생종(대안, 미품, 삼광, 새누리, 생일미, 신동진, 영호지민, 일품, 추청, 동진찰, 백옥찰, 친들, 호평)이 있다.

간척지 제염 및 토양개량
새로운 간척지로 염분이 많이 집적돼 있는 토양 또는 전년도 염농도가 높은 지역은 벼 재배의 한계 토양염분 농도인 0.3% 이하가 되도록 제염해야 한다. 봄갈이를 해 환수횟수를 많이 할수록 제염효과가 높고 논갈이 및 물 갈아대기 횟수가 적을 때는 얕게 갈이 하는 것이 깊이갈이 하는 것보다 갈이흙층의 제염효과가 크다. 염분농도가 높은 간척지에서 조기제염을 위해 암거배수를 설치하면 염분의 상승을 막고 표층의 염분을 하층 배수구를 통해 제거된다. 암거배수에 의한 벼 수량 증수효과는 1년차 34~51%이고 그 후 점차 감소하지만 무(無)암거배수 보다 절대 수량은 해가 거듭될수록 높아진다. 염분농도가 높고 유기물이 적은 논은 볏짚, 퇴비를 시용하거나 객토를 하면 땅심이 높아지고 제염효과도 크다. 석문간척지에 유기물 시비기준은 10a에 퇴구비 1,600㎏, 볏짚 600㎏을 시용한다. 
 
<밭작물 관리>

감자
겨울시설재배는 적정 온도 유지 및 토양수분을 관리한다. 파종 후 일주일 정도 지나 감자싹이 지표면에 올라오면 싹 부분의 비닐에 구멍을 뚫어 싹 끝이 고온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한다. 역병균은 균사상태로 씨감자에서 월동하면서 전염되므로 철저한 예찰과 저온이고 습도가 높을 때는 예방 위주로 전용약제를 살포한다. 겨울시설재배는 가온을 하지 않고 2~3겹 비닐로 보온하기 때문에 야간에는 비닐커튼 등으로 보온하고, 생육초기부터 중기까지 시설 내 주간온도를 강제 환기팬을 설치하여 조절한다. 토양수분이 부족하면 생육과 덩이줄기 비대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수시로 점검하여 토양수분이 충분이 유지되도록 관리한다.

※감자 저장조건 : 온도 3~4℃, 습도 85~90%

고구마
고구마 재배를 위해 10a에 필요한 묘는 4500~7100본 정도이고 매회 1500~2200본의 싹을 생산할 수 있는 씨고구마를 준비한다. 씨고구마는 병들지 않고 품종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저장 중 냉해를 입지 않은 고구마를 선택해야 한다. 씨고구마 1㎏에 묘 생산량은 20∼30개이므로 10a에 필요한 양은 75~100㎏ 정도다. 씨고구마에 전염되는 검은무늬병, 건부병, 검은점박이병, 덩굴쪼김병 등의 발생이 염려되므로 침투성 살균제로 소독하거나 온탕소독을 실시한다. 씨고구마를 묻은 후 1차 채묘까지의 기간은 전열온상과 양열온상에서는 40일, 최아비닐냉상 50일, 비닐냉상 50∼60일, 비닐하우스 내에 설치한 전열온상에서는 30일 정도 기간이 소요된다.

※고구마 저장조건
   : 온도 12~15℃, 습도 85~90%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