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충남지역언론연합 연속기획] 충남도지사 선거 출마 예정자 인터뷰 1 복기왕 아산시장
“자치분권 실현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수현·양승조보다 인지도 낮지만 전문성 우위”
“에너지 분권으로 당진 환경도시 만들 것”

 

<편집자주>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충남지역 풀뿌리지역언론 연대모임인 <충남지역언론연합>에서는 <오마이뉴스 대전충청본부>와 함께 지방선거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판단을 돕고자 충남도지사 선거 출마 예정자들에 대한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한다.

복기왕 아산시장이 지난 16일 민선7기 충남도지사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현재 각종 여론조사에서 복 시장은 더불어민주당 내 경쟁자로 알려진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과 4선 중진의원인 양승조(천안 병) 국회의원에 비해 뒤처지는 상황이다. 그러나 복 시장은 오히려 승리에 더 큰 자신감과 결속력을 보이고 있다. 당장 드러나는 여론조사 결과는 인지도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는 충남도지사로서 최고의 자질을 갖춘 적임자는 바로 자신이라고 말하고 있다.

복 시장은 기초자치단체 차원으로 독자적인 교통·환경·복지·여성·아동 정책에서 전국적인 주목을 받기도 했다. 특히 전국 최초로 도입한 교통복지 개념과 100원짜리 마중택시 및 마중버스는 교통환경이 불편한 산간오지 소수주민을 위한 정책이다. 지역주민과 함께해온 마을 실개천 살리기 운동 역시 독창적인 공동체 복원과 환경정책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는 또한 ‘효도하는 아산’을 강조하며 일각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어르신 이미용비·목욕비 무상지원‘ 정책을 펼쳤다. 한국전쟁의 상처를 딛고 오늘을 살게 해준 부모님께 보답하는 마음으로 1조 원이 넘는 아산시 예산 중 18억 원을 지원하는 것이 아깝거나 부담스러운 일인가 되물었다.

당내 경쟁후보에 대한 날선 비판도 잊지 않았다. 복 시장은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을 향해 “개인의 정치적 욕망 때문에 문재인 정부에 민폐와 정치적 부담을 줬다”고 비판했다. 양승조 의원을 향해서는 “충청권의 힘 있는 4선 국회의원의 역할론은 양 의원 스스로 유권자와 했던 약속”이라면서 “유권자와 한 약속에 대해 끝까지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복 시장은 오는 2월 7일 아산시장 임기를 마치고 다음달 13일 예비후보로 등록할 계획이다.

충남지역언론연합 이정구 기자

<일문일답>

충남도지사 선거 출마를 결심하게 된 배경은?
나라를 바꾸려면 지역을 바꿔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민선5·6기 아산시장에 도전해 두 번 모두 시민들의 선택을 받았다. 그동안 아산시의 각종 정책을 설계하고 집행하면서, 광역단체나 중앙정부와 행정적·정치적 책임과 역할을 깊이 고민해 왔다. 이 모든 시스템을 가장 잘 이해하고, 도지사로서 역할을 잘 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어 출마를 결심했다. 그 역할을 하고 싶다.

본인을 소개한다면?
1968년 충남 아산시 법곡동에서 태어났다. 온양초·아산중·아산고를 거쳐 명지대학교를 졸업하고, 고려대 정책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1987년 6월 민주항쟁과 명지대 총학생회장을 거치며 민주화운동에 앞장섰다. 이후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동우회, 남북청년교류추진위원회 등에서 활동하며 우리사회의 개혁과 평화를 위해 노력했다. 2002년에는 전대협 동우회장과 노무현 대통령 후보 시민사회특보를 역임하는 한편, 제16회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고향 아산으로 내려와 노무현 대통령 후보 아산시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으며 본격적인 정치 일선에 나섰다.
2003년 열린우리당 충남창당위원회 공동위원장을 지냈고,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에 당선했다. 2010년과 2014년 지방선거에서 아산시장으로 내리 당선돼 교통·복지·여성·아동 정책에서 많은 모범사례를 만들어 왔다.

국회의원으로 정치를 시작했는데, 왜 시장이 됐는가?
정치를 처음 시작할 때 시장을 하겠다는 생각은 없었다. 노무현 대통령 서거 이후 1년 만에 지방선거가 있었다. 노무현 정부 시절 대통령과 지방정부의 생각이 서로 달라 대통령의 생각이 국민들의 실생활에 닿지 못했다고 생각했다. 고민 끝에 지역을 바꾸지 못하면 나라도 못 바꾼다는 생각으로 시장 출마를 결심했던 것이다. 처음에는 행정을 잘 몰라 고생도 많았다. 시민의 요구와 시정의 방향성에 대한 이해가 생기고 공무원들과 손발을 맞추는 데 꼬박 2년이란 시간이 걸렸다. 지금은 지방정부에 대한 전문성과 경험이 축적돼 누구보다 잘할 수 있다고 자부한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과 양승조 국회의원 등 당내 경쟁후보에 대해 평가한다면?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도지사에 출마할 생각이었다면 처음부터 청와대 대변인 자리를 맡지 말았어야 했다. 청와대 대변인이라는 중책을 개인의 정치적 욕망을 위해 이용하고, 불과 몇 개월 만에 사퇴한다면 국민들을 납득시킬 수 없을 것이다. 시류에 따라 본인의 정치적 욕망을 쫓아 양지만을 찾는 정치인으로 좋은 모습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양승조 의원은 충남도지사로서 훌륭한 자질을 갖춘 분이다. 그러나 지금은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개헌을 비롯한 각종 정책에 야당의 파상 공세가 이어지는 엄중한 상황이다. 무게감 있는 여당의 4선 중진의원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크고 절실하다. 특히 지난 총선에서 양 의원은 ‘충청의 힘 있는 4선 의원의 역할론’을 말하며 유권자와 약속했다. 평소 대의와 원칙을 중시하는 정치인 양승조 의원을 존경해왔다. 유불리에 따라 말을 바꾸는 가벼운 정치인이 아니길 바란다.

여론조사 결과 상대 후보들에 비해 뒤처지는 상황이다.
현재 발표되는 여론조사 결과는 인지도에 불과하다. 방송과 신문 등 전국 매체에 자주 등장하는 청와대 대변인이나, 아산시 인구의 두 배가 넘는 천안지역의 국회의원보다 아산시장의 인지도가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반면 나는 그들보다 자치분권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으며, 일선 시·군의 시민과 군민들의 애로사항을 누구보다 잘 파악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도지사가 된다면 일선 시·군 행정을 가장 잘 지원하면서 광역자치단체를 이끌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충남도지사가 된다면 어떤 일을 할 것인가?
먼저 교육분야 3대 무상정책을 실현하겠다. 고교 무상교육을 추진하고, 고등학교까지 친환경 무상급식을 확대하겠다. 또한 생애 첫 교복을 무상으로 지원하는 등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과감하게 투자하겠다.

둘째, 충남의 당면 현안인 미세먼지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 동시에 에너지 분권화 정책을 구현해 석탄화력발전소의 영향권 내에 있는 인근 시·군에 반값 전기료를 실현하겠다. 이 과정에서 당진시를 환경도시의 상징으로 만들겠다.

셋째, 아산에서 시작한 100원 택시의 성과를 충남으로 확대하겠다. 이와 더불어 버스 완전공영제를 단계적으로 시행해 충남 교통복지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이겠다.

넷째, 아산시의 대표 효도정책인 ‘어르신들께 드리는 무료 목욕 및 이·미용권’ 지급을 충남 전역으로 확대하겠다. 또한 민간 어린이집 정부지원 보육료 차액분을 전액 지원하겠다.

다섯째, 혁신도시 지정을 통해 내포신도시를 활성화하고, 각 시·군의 특성에 맞는 균형발전 정책을 시·군의 여건에 맞게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 여섯째, 충남을 대한민국 경제 중심으로 세우겠다. KTX 역사 주변 R&D 집적지구 사업이 문재인 정부 임기 내에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 또 대통령 공약사항인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을 확정하고, 이와 연계해 한국과 중국을 잇는 철도를 건설하겠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