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칼럼
  • 입력 2018.02.05 10:51
  • 호수 1194

[칼럼]임준호 당진시건강가정지원센터 센터장
사회복지사 100인 토론회를 반추하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의 사회복지’하면 어떤 생각이 떠오르는가? 필자는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민관협력’이라고 서슴지 않고 대내외적으로 자랑해 왔다. 그러나 최근에 당진시대를 통해 보도된 사회복지 현장에서 일어났던 일들로 민관협력이라는 말을 차마 입에서 자신있게 꺼낼 수 없게 되는 듯 했다. 다행히 당진시에서도 이번 사안들에 공감을 느끼며 적극적으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자리를 마련하였다.

이번 토론회 개최의 의의를 생각해 본다면, 먼저 당진시에서 사회복지 현장과 소통의 장을 마련함으로 복지 현안을 적극적으로 해결해보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었다는 데 있다. 의례적이라는 비판도 있었고, 소를 잃기 전에 외양간을 수리했더라면 더할 나위가 없이 좋았겠지만, 당진시가 연초부터 갈등해소를 위해 대화의 자리를 마련했다는 데서 첫 번째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현재의 복잡한 상황에 대하여 사회복지종사자들이 시장과 시청에 솔직한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기회 제공되었다는 사실도 긍정적이었다. 또한 지방선거가 예정되어 있는 시점에, 복지현장의 주인공인 시민들에게 당진 사회복지의 현주소를 인식시키고 함께 고민해 볼 수 있게 하는 기회 제공했다는 데서 이번 토론회의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자원봉사센터 위수탁 관련 문제점 지적, 당진시복지재단의 부적절한 수탁기관 관리 및 배분의 공정성에 대한 의문, 전문가가 아닌 봉사자의 대우를 받고 있는 사회복지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 사회복지기관 대상 특정감사의 부정적 측면 등이 지적되었다(본지 제1192호·1193호 참조). 대화에 나선 시장과 시의원, 담당 공무원들은 이러한 날카로운 질문들에도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최대한 대안을 찾으려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러면 토론회가 열린 후 사회복지 현장에서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역시 보여주기식 행사였어’라는 비판이 아닌, 실효성 있는 결론일 것이다. 지난해 12월 28일에 개최되었던 사회복지 처우개선을 위한 토론을 통해 그 물꼬가 시작되었다고 생각되고, 이번 토론회를 통해 다시 한 번 희망을 꿈꿀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당진시가 진행하고 있는 조사와 처우개선위원회 조직에 대한 약속, 감사제도의 개선, 발전적인 당진시복지재단의 방향 설정을 위한 공론의 자리 마련 등을 통하여 그 동안의 갈등과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한 수고와 노력에 지지를 보내고 싶다.

끝으로 토론회의 가장 중요한 결론은 공공과 민간 사이의 상호존중을 통한 신뢰회복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당진시의 담당 공무원들도, 복지기관의 종사자들도 모두 시민들의 행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땀을 흘리고 있다. 그 동안 좋았던 민관협력의 분위기가 다시 살아나서, 더 이상 사회·경제적으로나 심리적인 대가를 치르지 않고, 어두운 이야기 보다는 희망적인 이야기가 당진의 공공과 민간의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들려오기를 희망한다. 왜냐하면 민간과 공공 사이의 협력과 희망은 결국 시민들에게 행복으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