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책임 있는 지방자치, 성 평등한 정치문화”
정치신인들 8
최연숙 한국여성유권자 충남도연맹 회장 (더불어민주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 위해 활동
“소프트파워 여성의 리더십 발휘할 것”

여러 시민단체 활동을 해오다 정치에 뛰어든 이유는?
광화문에서 촛불을 든 국민들을 보면서 출마를 결심하게 됐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을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도시로 만들고자 정치에 입문했다. 또한 지역에서 많은 활동을 하면서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다. 책임감 있고 모범적인 여성 정치인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

현재 라선거구에 현역의원인 양창모 당진시의회 부의장과 경쟁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인정치인으로서 부담이 있을 텐데 어떤 자세로 임할 것인가?
당연히 부담이 되지만 경선을 위해 전략적으로 준비했다. 또한 시의원 경선의 경우 권리당원 100%로 여론조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핵심은 당원을 얼마나 확보했냐는 점이다. 나름 열심히 준비했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다양한 단체에서 활동해왔다. 어떤 활동들을 해왔나?
2013년에는 여성친화도시컨설턴트에 참여했고, 2016년에는 당진시여성포럼 대표로 취임해 활동해왔다. 또한 한국여성유권자연맹 충남연맹 회장을 맡아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 향상과 정치참여 확대를 위해 일했다. 뿐만 아니라 선거연수원 민주시민소속강사, 의정 모니터링단, 당진시정책자문위원회 등에 소속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힘써왔다.

성과가 있다면?
한국여성유권자 충남도연맹 회장을 맡아 여성정치아카데미를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등 지역 여성의 역량강화 및 여성인재 양성을 위해 활동한 것이 가장 큰 성과라고 생각한다. 이에 힘입어 현재 한국여성유권자 충남연맹 소속의 시·군 지부장들이 이번 지방선거 후보자로 나서게 됐다. 

자신의 강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현재 우리나라는 양성평등 문화를 사회 전반에 확산시키고, 당진시에서도 여성친화적인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동안 여성, 여성정치, 인권, 양성평등을 위해 활동했다. 따라서 성 평등한 정치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고, 지역의 여성층 의견에 보다 가까이 접근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또한 여성 정치인으로 지역의 살림을 꼼꼼하고 세심하게 살필 줄 알고, 감성과 포용·소통의 소프트파워로 여성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

반면 부족한 점은 무엇인가? 어떻게 보완해 나갈 것인가?
각 단체의 대표나 회장 등을 맡으면서 당진시 전체적인 활동은 많이 했으나 선거구와 관련해 지역활동이 부족했다. 그래서 지역민들에게 인지도가 낮을 듯한 것이 걱정이다. 하지만 나는 오랜 기간 동안 의정 모니터링 등에 활동하며 끊임없이 지역의 문제를 제기하고, 지역에 관심을 가져왔다. 또한 지역 살림을 꾸리는 것에 있어 안목을 기르고자 다른 지역의 선진도시를 견학하고 공부하며 준비해왔다. 준비된 여성 정치인이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당진시의회에 진출하게 된다면 어느 분야에 중점을 두고 활동하고 싶은가?
우선 건강한 생활정치, 책임 있는 지방자치, 성 평등한 정치문화를 목표로 의정활동에 나설 것이다. 또한 당진시가 여성과 아이들, 가족이 살기 좋은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현재 당진시는 지역 간 불균형 문제에 당면해 있다. 신평의 경우 교육·문화·의료 인프라 때문에 신평을 떠나는 젊은 사람들이 많고, 노인들의 활동 공간이 부족하다. 지역 곳곳에 문화 인프라를 확충하는 한편 신평에 노인복지회관을 설립하고 테마가 있는 삽교천 해양레저타운 등을 조성해 지역 간 불균형과 이에 따른 지역 간 갈등을 해소해야 한다.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역민과 소통하고 지역의 문제를 철저히 분석해 민의를 반영한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다. 당진시의회 의원직을 단순히 봉사라고만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책임감을 갖고 지역 주민의 의견을 대변하도록 힘쓰겠다.
 

<프로필>
-1968년 경기도 파주시 출생
-2013년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졸업, 현재 한서대학원
  평생교육학과 박사과정 재학중
-당진시 여성친화도시 컨설턴트 참여
-전 당진시정책자문위원회 심의위원
-전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
 선거 중앙선대위 공보단 부대변인
-현 당진시여성포럼 대표
-현 한국여성유권자
  충남도연맹 회장
-당진시의원(라선거구, 송악·신평)
  출마 예정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