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주 12시간에서 20시간 요구
1년 예산 12억에서 24억으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 앞두고 당진시립합창단 집단행동 나서
합창단원 대다수 타 지역에서 출퇴근
반면 지역 예술인 지원은 저조

▲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충남문화예술지부 당진시립예술단지회가 지난달 26일 당진시의회 입구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번 집회는 당진시립예술단 노조가 당진시에게 교섭에 성실히 응할 것을 촉구하고자 진행됐다.

 

당진시립합창단이 지난달 26일 당진시의회 입구에서 집회를 열었다. 주 12시간 근무하고 있는 이들은 근로기준법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주 20시간 근무하는 것으로 조례를 변경해 달라고 요구하며 처우 개선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당진시립합창단이 연간 10억 원 이상의 지원을 받고 있는 가운데, 조례를 변경할 경우 당진시립합창단 예산은 1.5~2배 가량 증가하게 된다. 반면 지역의 60여 개 문화예술단체는 문화진흥기금 2억 원을 나눠서 지원받는 실정이라 한 단체에 대해 과다한 예산을 지원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는 지적이다.

12억에서 24억 원 지원으로
당진시립합창단은 지난 2005년 당진군립예술단으로 창단됐다. 창단 초기에는 합창단과 무용단으로 구성됐으나 2007년 무용단의 해체로 현재 합창단만 운영되고 있다. 당진시립합창단은 비상임단체로, 단원들은 주 12시간 근무하는 ‘초단시간 근로자(4주를 평균으로 1주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인 근로자)’다.

이들이 당진시에서 지원받는 예산은 연간 10억 원 이상이다. 당진시립합창단에 투입되는 예산은 2014년부터 연 10억 원을 넘었고, 지난해에는 12억 원 가량의 예산이 소요됐다. 올해에도 당진시립합창단에 약 12억 원의 예산이 책정됐다.

만약 당진시립합창단이 주 20시간 근무로 늘어날 경우, 현재 예산 12억 원에서 24억 원으로 예산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60여 단체 지원금은 총 2억에 불과
한편 비상임 단원들로 구성된 당진시립합창단이 연 12억 원 이상의 예산을 지원받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지역에 거주하면서 지역에서 활동하는 문화예술단체에 대한 지원은 상대적으로 열악한 실정이다.

당진시는 문화진흥기금으로 지난 2015년 79개 문화예술단체의 86건 사업에 총 2억7000만 원을 지원했다. 2016년에는 63개 단체를 대상으로 67건의 사업에 총 2억 원을 지원했으며, 지난해에는 지역의 59개 단체를 대상으로 65개 사업에 총 2억 원을 지원했다. 올해는 2억1000만 원의 문화진흥기금이 책정돼 있다. 약 2억 원의 예산으로 지역의 문화예술단체 60여 개를 지원해온 것이다.

지역에서 활동하는 한 음악가는 “시립예술단이라고는 하지만 그 안에 합창단밖에 없지 않느냐”며 “한 단체에 연간 12억 원을 지원하는 것은 과다하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시의 예술단은 그보다 적은 예산으로도 다양한 문화예술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그에 비해 당진시립합창단은 시민들에게 합창 콘텐츠 하나만 제공하고 있어 시민들의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를 한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문화예술 전문가는 “당진시립합창단은 당진시민들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와 지역의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며 “과연 당진시립합창단이 12억 원에 걸 맞는 공연을 하고 있는지 평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단원 65% 타 지역 사람
지역 문화예술인이 홀대에 가까운 대우를 받고 있는 와중에, 당진시립합창단은 단원 중 1/3 수준만 당진에 주소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진시 문화관광과에 따르면 40명의 단원 중 단 14명(35%)만이 당진지역에 주소를 두고 있으며, 나머지 26명(65%)의 단원은 타 지역에 주소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부분의 단원이 당진시립합창단 뿐만 아니라 레슨 등 다른 일도 겸직하고 있는 상황에서 상임화할 경우 당진시립합창단 활동에만 전념할 것이냐는 문제도 있다.

올해 당진시립합창단의 총 예산은 약 12억 원 중 6억 원이 단원들의 급여로 사용될 예정이다. 또한 단원들은 공연을 1회 할 때마다 5만 원의 공연수당을 받으며, 명절휴가비로도 월 수당의 60%를 받는다. 게다가 올해 3월부터 복리후생비로 교통비, 급식비, 가족수당이 신설됐다.
전직 당진시립합창단 단원이었던 A씨는 “당진시립합창단의 가장 큰 문제는 지역민 비율이 저조한 것”이라며 “당진에 살고 있지 않은 이들이 당진에서 돈을 벌어 얼마의 돈을 쓸지, 지역사회에 얼마나 기여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지방선거 앞두고 단체장 압박?
한편 지난달 26일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충남문화예술지부 당진시립예술단지회(지회장 박승환, 당진시립예술단 노조)는 당진시의회 입구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번 집회는 당진시립예술단 노조가 당진시에게 교섭에 성실히 응할 것을 촉구하고자 진행됐다.

박승환 지회장은 “노조는 당진시와 올해 1월 12일에 첫 상견례를 가지고 이후 2월 13일에 두 번째 만남을 가졌다”며 “집회날인 3월 26일에 들어설 때까지 교섭은 단 두 차례만 열렸다”고 말했다. 이어 “교섭이 일주일에 한 번 혹은 한 달에 두 번은 이뤄져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면서 “이는 당진시가 교섭을 회피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든다”고 주장했다. 박 지회장은 “이번 집회는 당진시의 교섭 성실 참여를 촉구하고 주 20시간 근무를 요구하기 위해 진행됐다”며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1인 시위도 이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번 집회에 대해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지자체장에게 압박을 가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전직 당진시립합창단 단원이었던 B씨는 “합창단의 처우 개선 요구는 이해하나, 주 20시간 근무에 합창단의 상임화를 요구하는 시위에는 부정적인 입장”이라며 ”협의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민주노총에 가입하면서까지 본인들의 목소리를 내세울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인터뷰

박승환 민주노총 당진시립예술단지회장

“상임화돼야”
“앞으로 좋아질 것이라는 말만 믿고 지난 13년간을 참아왔으나 우리의 처우는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월 140만 원으로는 한 가정을 책임지기 어렵습니다. 당진시립합창단이 상임화돼 법의 사각지대에 놓인 불안한 신분을 벗어났으면 좋겠습니다. 최소한의 권리로 근로기준법을 적용받는 것이 저희의 큰 바람입니다. 이를 통해서 더 발전해 당진 시민에게 질 높은 공연을 제공하고 지역 구석구석을 다 찾아가 좋은 음악을 들려드리겠습니다.”

 

조재형 당진문화연대 회장

“내부 개혁부터”
“당진이 문화예술도시를 표방한다면 당진시립합창단의 존재는 타당합니다. 그러나 효율성 문제를 따져봐야 합니다. 한 단체가 10억 원의 예산을 지원 받고, 지역의 문화예술단체는 2억 원을 나눠서 지원 받습니다. 당진시립합창단이 10억 원 만큼의 역할을 하고 있는지 따져봐야 할 것입니다. 당진시립합창단이 상임화를 먼저 요구할 것이 아니라 내부 개혁을 통해 효율성을 제고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