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민이 만드는 지역공동체 1] 당진시 주민자치 및 이·통장 현황과 과제
자치역량 키우고 무너진 공동체 되살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읍·면·동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실시
주민과 행정의 징검다리 역할

주민자치는 이제 필수가 됐다. 당진시는 14개 읍·면·동에 주민자치위원회를 모두 구성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수년간 주민자치위원회가 운영되면서 활성화를 이룬 몇몇 지역을 비롯해 지난 2014년부터 모든 지역에서 주민자치위원회의 출범과 함께 각 위원회마다 독특한 프로그램들을 운영 중이다. 유입인구가 많은 지역, 농촌 중심의 고령화 지역 등 각 읍·면·동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주민들의 호응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 주민자치위원회 뿐만 아니라 지역 공동체를 지켜나가기 위한 다양한 자치활동 단체 가운데 이·통장연합회 또한 빼놓을 수 없다. 지역 내 이·통장은 주민과 행정의 가교 역할은 물론 지역봉사, 개발 및 발전 등을 위해 일해 왔다. 이제는 지역주민들의 자치역량을 키우고, 이를 통해 도시화와 산업화로 무너진 지역공동체를 되살려야 할 때다.

주민자치와 이·통장
주민자치위원회는 풀뿌리 민주주의와 지방자치의 기초이며 주민들의 여가생활 확대와 복지증진에 이바지 하는 것을 넘어, 지역현안을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논의하는 중요한 기구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주민자치위원회는 동네가 갖고 있는 현안문제에 대해 마을주민들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열고, 지역학교와 연계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역사문화탐방을 실시하기도 했다. 한편 전국이통장연합회 당진시지회 역시 당진지역 277개 마을 이·통장들의 뜻을 하나로 모아 화합하는 당진시를 만들고 있다. 주민과 행정의 징검다리로서 주민들의 뜻을 잘 헤아리는 한편 이·통장들의 권익보호를 위해 활동하고 있다.

“읍·면·동 주민총회 시범 운영”
당진시가 충남에서 최초로 주민주도형 마을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송악읍·면천면·신평면·당진1·2·3동 총 6개 읍·면·동에서 주민총회를 시범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당진시는 그동안 주민자치센터 중심으로 이뤄지던 주민자치활동을 확대하고자 주민 주도형 마을계획 수립과 주민총회를 추진하고 있다. 참여주민들은 일상에서 느꼈던 것을 이웃들과 함께 공유하고 토론하면서 마을사업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이어 주민들이 발굴한 마을사업은 지역주민 1% 이상이 모인 주민총회에서 우선순위가 정해지고, 당진시는 지역에서 선정한 우선사업에 예산을 지원해 마을사업의 실행력을 높일 계획이다.

지역공헌 등 다양한 사업 추진
한편 전국이통장연합회 당진시지회 읍·면·동 협의회장들은 지역 발전에 공헌하는 사업, 이·통장 처우 개선에 관한 사업, 사회봉사 활동에 필요한 사업, 회원 상호간 친목 도모를 위한 사업, 기타 협의회의 번영과 발전을 위한 수익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정책 개발 및 주민 의사 전달, 산하 조직에 대한 지도, 도·농간 교류 확대 및 친선 도모 등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매년 당진시 이·통장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를 개최해, 행정의 일선에 서서 각 마을에서 봉사하는 이·통장들을 격려하고, 서로 화합을 다지고 있다.
※이 기사는 충청남도지역미디어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취재·보도합니다.

<당진시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읍면동 위원장 명단> △당진1동: 최경용 △당진2동: 김연환(협의회장) △당진3동: 김기태 △합덕읍: 이정음 △송악읍: 이상념 △고대면: 신성철 △석문면: 박석렬 △대호지면: 남우용 △정미면: 박영일 △면천면: 박연규 △순성면: 이남영 △우강면: 김영구 △신평면: 원국희 △송산면: 김경복

<전국이통장협의회 당진시지회 읍면동 협의회장 명단> △지회장: 인완진(당진1동) △부회장: 노재학(송악읍). 김범석(당진2동) △사무국장: 성낙근(합덕읍) △감사: 문수일(우강면), 이병섭(신평면) △회원: 김희천(고대면), 김우규(석문면), 최영민(대호지면), 김동윤(정미면), 이성우(면천면), 이재길(순성면), 오세호(송산면), 백한기(당진3동)

미니인터뷰 김영구 당진시 자치행정과장

“행정에서 최대한 지원할 것”

“지역사회에서 행정과 마을 간 가교역할은 이·통장들께서, 주민참여와 공동체 활성화는 주민자치위원들이 각각 수고를 해주시고 계십니다. 행정에서는 당진시를 뒷받침하는 이·통장과 주민자치위원들이 활동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당진시민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