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권자를 만나다7]“충분한 토론 거쳐 문화예술정책 개발”
조재형 당진문화연대회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예술인 위한 창작 공간, 예술인 복지 정책 마련되길”
“역사·관광·경제 등 연계해 총체적으로 문화예술 다뤄야”

당진문화연대는 문화예술정책 비판과 정책 제안을 통해 문화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한편,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공정한 문화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 조재형 당진문화연대 회장은 “지역 예술인과 시민을 연결해 문화예술의 영향력이 개인적 차원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로 확대돼 건강한 문화예술 공동체를 이루고자 노력해 왔다”고 설명했다.

한편 조 회장은 당진시의 문화예술 환경에 대해 “열악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당진시의 문화예술 환경에 있어 하드웨어보다는 소프트웨어가 상당히 열악하다”며 “당진문예의전당, 당진문화예술학교 등의 하드웨어가 있지만 이를 활용하고 뒷받침해줄 만한 문화예술정책과 콘텐츠는 부족한 상태”라고 진단했다. 이어 “문화예술 분야의 예산이 형평성 있게 분배되지 않고 있으며, 당진시의 문화예술 복지 정책도 미흡하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앞으로 당진시가 추구할 문화예술 정책을 제안했다. 그는 우선 지역예술인을 위한 창작공간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당진시네마는 당진 최초의 극장으로, 당진의 문화예술 역사에 있어 큰 상징성을 가진 공간”이라며 “이 공간을 지역예술인의 창작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민과 지역예술인이 서로 교류하면서 시민들이 이곳에서 문화예술 체험까지 가능하게 된다면 나중에는 문화예술 거리로 확장돼, 원도심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그는 문화예술을 총체적으로 다룰 것을 주문했다. 문화예술을 역사, 경제, 관광, 농·특산물 등과 연계해 문화예술이 지역경제에도 이바지할 수 있도록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문화예술의 다양성과 공정한 문화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것을 주장했다. 조 회장은 “문화예술에 대한 예산을 형평성 있게 분배하고, 문화진흥기금 예산을 증액해야 한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예술인을 위한 복지 정책이 필요하다며 “예술가는 어느 곳에 고용되지 않고는 사대보험 등이 보장되는 직종이 아니어서 제대로 된 복지혜택을 받지 못한다”며 “아사한 故 최고은 작가처럼 생활고로 힘든 삶을 살아가는 예술인들이 많은데, 당진시에는 예술인 복지에 대한 정책이 전무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예술인 복지에 대해 논의하고, 사각지대에 놓인 예술인을 지원해줄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밖에도 그는 당진시립미술관 건립, 당진시립예술단의 콘텐츠 다양화, 당진문화예술학교에 문학·미술·음악 분야 전문예술인 양성과정 개설, 청년예술인지원정책, 심훈기념관을 심훈문학관으로 변경 및 전문학 예사 배치 등을 제안했다.

한편 그는 무엇보다 당진시가 문화예술정책을 세울 때 지역예술인과 시민의 목소리를 들을 것을 강조했다. 조 회장은 “지역의 문화예술 환경과 문화예술 정책에 대해 논의하고 토론하며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건강하고 지역에 꼭 필요한 문화예술 정책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조재형 문화연대회장이 제안하는 문화 정책

-시립미술관 건립
-당진문화예술학교에 문학, 미술, 음악 분야로 전문예술인 양성과정 개설
-예술인복지 정책, 청년예술인지원 정책, 개인예술인창작지원 정책 마련
-문화진흥기금사업 예산 증액
-문화예술 예산의 형평성 있는 분배
-당진시네마를 지역예술인의 창작공간으로 활용할 것
-심훈기념관을 심훈문학관으로 바꾸고 전문학예사 두기
-지역예술인, 시민이 함께한 문화예술정책 토론회 갖기
-문화예술을 역사, 관광, 경제 등의 분야와 연계해 총체적으로 다룰 것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