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9 21:01 (금)

본문영역

[6.13 지방선거 10대 의제, 이것만은 해결하자] 8 여성·청년 정책
“여성과 청년이 살고 싶은 도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문화·의료 인프라 구축이 필수
“떠나지 않고 정착할 수 있도록 해야”

>>편집자주 전국의 주요 언론들은 선거 기간이면 후보자의 정책과 지역 이슈는 뒷전으로 하고 동향을 중점적으로 보도해 왔다. 당진시대는 후보자 당선에 초점을 맞춘, 이른바 경마식 보도를 지양하고 정책 중심의 선거가 치러질 수 있도록 6.13 지방선거에서 반드시 다뤄야 할 10가지 의제를 선정해 기획한 <이것만은 해결하자> 시리즈를 보도한다.

<이것만은 해결하자 10대 의제>
1. 도시계획
2. 복지
3. 문화·관광
4. 농업
5. 환경
6. 지역경제
7. 교육
8. 여성·청년 정책
9. 항만산업 
10. 시민참여 및 자치

당진시는 작은 소도시 가운데 비교적 젊은층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대호지·정미·면천 등 농업 중심의 지역에서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당진동을 중심으로 송악·신평 등 북부권에 산업체가 집중돼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빠르게 진행된 도시화·산업화에 비해서는 이들이 지역사회에 자리 잡고 삶을 살아가기 위한 사회인프라와 정책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양질의 일자리 뿐만 아니라 젊은층이 향유할 수 있는 문화·교육 인프라 부족 문제는 당진시가 반드시 풀어나가야 할 과제 중 하나다.

“실효성 있는 여성정책”

당진시는 지난해 여성친화도시로 재지정돼 2022년까지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여성가족부와 상호협력 하게 된다. 여성친화도시는 지역정책과 발전과정에 여성과 남성이 균형 있게 참여하고 여성역량 강화, 돌봄 및 안전이 구현되도록 정책을 운영하는 지자체를 의미한다.
안임숙 당진시여성단체협의회장은 “여성친화도시를 어렵게 재지정 받은 만큼, 실효성 있고 내실 있는 여성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며 “관련 전담 공무원을 배치하고 전담 부서를 만드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소아·청소년응급병원 필요

여성 정책은 단순히 여성만을 위한 정책이 아니다. 출산·돌봄·육아 등의 정책이 함께 수립돼야 ‘여성이 살기 좋은 당진’이 조성될 수 있다. 출산과 육아가 비단 여성에게만 국한된 문제는 아니지만, 지금까지 여성에게 집중돼 있었기 때문에 여성들이 더 많이 사회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문제해결이 선행돼야 하기 때문이다.
한편 당진의 학부모, 대부분 여성으로 구성된 당진학부모모임(대표 이지혜)에서는 최근 소아·청소년 전문 응급의료병원 건립 추진에 대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아이를 키우는 젊은 부부는 실제로 의료 인프라 부족으로 당진을 떠나는 일이 적지 않고, 또 이주를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여성들을 위한 공간이 부족하다는 것도 지속적으로 문제가 제기돼 왔다. 여성들이 모여 소통하고,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 낼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요구가 지속되면서 당진시는 패밀리비전센터 건립을 계획했지만, 수년 째 표류하고 있다.

최근 당진시는 당진1동 주민자치센터 부지에 가족문화센터를 조성하기로 했다. 이곳에 어떠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어떠한 기능을 담당할 것인지 충분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무상교복, 체감 정책의 시작

또한 실질적으로 와닿는 여성 정책이 필요하다는 제안도 이어지고 있다. 오윤희 당진어울림여성회장은 “당진은 여성과 아동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당진어울림여성회에서는 이에 대한 첫 시작으로 무상 교복 운동을 시작했다. 교육의 공공성 확대 일환인 ‘무상교복’은 교육복지 확대를 위한 것으로 가정의 교육비 부담을 줄이고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이다. 오 회장은 “시의원과 시장이 실제로 생활에 밀접한 정책을 만들고 그에 대한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며 “실질적으로 우리가 체감할 수 있는 정책과 공약을 만들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청년이 당진의 미래다”

한편 여성들과 함께 청년들이 지역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저출산 문제 해결을 고민하면서 시작된 당진시 청년정책은 지난해 당진청년센터 ‘나래’의 개관과 함께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저출산의 원인이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이고, 결국 일자리 문제와 연결되기 때문이다.

당진시는 청년정책네트워크와 청년정책위원회 등을 구성하고 청년정책 실현을 위한 각종 사업을 야심차게 시작했다. 일자리 알선을 비롯해 창업 교육, 그리고 사회적 경제 육성 등 다양한 사업을 계속해서 추진해 나갈 예정이지만 앞으로 과제도 많다.

당진시청년정책위원회 한수민 위원은 “청년들이 가진 참신한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도전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이 마련돼 있지 않다”며 “자본이 부족한 청년들에게 창업을 지원하는 제도는 여전히 부족하고, 특히 실패의 리스크가 너무 크다는 것은 청년들이 새로운 도전을 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주거문제,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 부족 등은 청년들이 다른 도시로 당진을 떠나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안은숙 희망제작소 지속가능발전 팀장은 “당진시가 지속가능한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청년들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참여하고, 이들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사회 기반이 마련돼야 한다”면서 “정치와 정책 결정에서 소외되고 있는 청년들의 목소리를 더 많이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수미·임아연 기자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