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6.13 지방선거 10대 의제, 이것만은 해결하자 9 항만산업
물동량에 비해 인프라 부족한 당진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지적·지리적 조건 좋아 급격한 성장
공용부두 확보로 지역경제 활성화 꾀해야

>>편집자주 전국의 주요 언론들은 선거 기간이면 후보자의 정책과 지역 이슈는 뒷전으로 하고 동향을 중점적으로 보도해 왔다. 당진시대는 후보자 당선에 초점을 맞춘, 이른바 경마식 보도를 지양하고 정책 중심의 선거가 치러질 수 있도록 6.13 지방선거에서 반드시 다뤄야 할 10가지 의제를 선정해 기획한 <이것만은 해결하자> 시리즈를 보도한다.

▲ 당진항의 모습

지난 2004년 국가관리무역항으로 지정된 당진항이 2010년에 국내 5대항만으로 지정되면서 급격한 성장을 이뤄왔다. 당진항이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입지적으로 중국과 최단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수도권과 인접한 지역으로 도시와 접근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또한 지리적으로 아산만 내에 위치해 있어 태풍이나 해일 등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아 기상악화로 인한 화물수송 시간 지연빈도가 낮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대기업 위주의 전용부두

현재 당진항에는 34개의 선석이 있으며, 하역능력은 6869만t에 달한다. 민간인 등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용부두는 고대부두에 2선석 뿐이며, 나머지 32선석은 전용부두다.

당진은 철강산업을 중심으로 성장해 온 도시로 당진항에서 발생하는 물류는 철강화물이 대부분이다. 게다가 대기업 위주의 산업수요에 따라 전용부두 위주의 항만 개발로 공공성이 저하되고 있고, 당진항의 경우  평택항과 대산항 사이에 끼어있어 여객과 컨테이너항만 개발에 난항을 겪고 있다. 또한 당진항은 규모에 비해 항만산업 종사자가 거의 없기 때문에, 타 시군에 비해 항만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낮다. 이를 극복하려면 공용부두를 확보해야 하는데 이는 물동량이 있어야 가능하다. 물동량을 유도, 개발하려면 산업단지가 필요하지만, 석문산업단지는 저조한 분양률로 지지부진한 상황이여서 현재로서는 쉽지만은 않다. 정재호 당진시 항만정책관은 “당진지역의 항만시설은 현대제철, 동부제철, 동국제강, 당진화력발전소 등 산단 전용부두 위주로 운영되고 있고 내항 서부두는 공용부두라고 하나 지리적 여건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특별한 기여를 하고 있지 못하다”며 “당진지역에 공용부두 및 항만배후단지 추가 확보는 당진지역 항만관련 업체의 소득증대는 물론 당진항이 대 중국교역 및 충청권 거점항만으로 발전하기 위한 중요 과제”라고 강조했다.

당진항 항만배후단지 조성해야

또한 당진항과 평택항 간 항만기능의 상호보완을 통해 항만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특히 평택항, 서부두 및 내항지역 진입거리 단축을 통한 물류비용 절감 등을 위해서는 신평-내항 간 항만진입도로가 시급한 상황이다. 다행히 기획재정부 예타를 통과해 조만간 착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지역의 특색을 살리고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왜목 거점형 마리나항만 조성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무엇보다 지역 내 유발 물동량의 지역처리로 물류비 절감 및 지역경제 활성화와 충청권 최초의 항만배후단지 를 조성해 물류·가공·조립 등 클러스터를 육성, 철강·해양레저·자동차 및 디스플레이 산업과 융합, 연계를 위해서는 당진항 항만배후단지를 조성해야 한다.

김성수 전 항만관광개발공사 사장은 “부산항과 인천항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약 30% 전후로 추정되나 당진항의 경우 공업항 위주인 현 시점에서는 화물 취급량은 많으나 항만배후물류단지 등 항만 인프라 절대부족으로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며 “당진항의 발전을 위해서는 특화된 대량화물을 유치하기 위해 다른 항만에 비해 절대적으로 부족한 항만배후단지를 확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 △송산지구 항만시설 조성 △중부해양경찰청 유치 △제5LNG 생산기지 유치 △열차페리 도입 등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