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송전탑 없애는 방향으로 에너지 정책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시 지자체장이 발전 제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당진 방문

▲ 당진화력을 방문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주민들이 송전선로 건설을 반대한다는 의사를 전하고 있다.

당진화력을 방문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주민들의 충분한 의견 수렴을 통해 송전탑을 줄여 나가고, 기업을 대상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지자체 장의 권한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3일 백 장관은 전국 최초로 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가 운영되고 있는 당진시를 방문했다. 이날 백 장관은 산업 및 발전업계의 미세먼지 감축방안과 관련한 지역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당진화력을 방문한 백 장관은 송전선로를 반대하며 집회를 벌인 주민들을 만나 “여러분들의 의견에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며 “이번 정부에서는 주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에너지 전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재생에너지, 소규모 발전을 중심으로 하면 이렇게 많은 송전탑은 필요 없다”면서 “앞으로 송전탑을 하나 둘 없애는 방향으로, 에너지 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두고 정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개발위원회는 어디 갔나”
한편 이날 바쁜 영농철에 다수의 주민들이 현장에 모였음에도 불구하고 한전과 송전선로 협상을 진행해 온 석문면송전선로 반대대책위원회 및 석문면개발위원회 측은 보이지 않아 주민들의 빈축을 샀다. 일각에서는 “지역의 대표라며 나서서 송전선로 협의를 진행한 사람들이 장관이 오는 자리에는 나타나지도 않느냐”면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이날 현장에는 홍성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추진을 반대하는 주민들도 참석해 함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충남지역에 발전소가 집중돼 어른들은 물론 미래세대인 아이들이 살 수 없는 지역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세먼지 43% 감축 노력”
한편 이날 당진화력과 현대제철 측은 미세먼지 감축계획을 발표했으며, 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에서는 당진시 민간환경감시위원회의 활동계획을 설명했다.

지난달 20일 개소한 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는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TMS(Tele-Monitering System, 사업장 굴뚝으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농도를 자동측정기로 상시 측정 관리하는 시스템)를 검증하고 대기·토양·해양 등 발전소 주변지역의 환경오염을 모니터링한 뒤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역할을 실시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노후석탄화력 봄철 셧다운 시행과 조기 폐쇄 기존 대책과 함께 강도 높은 보완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될 경우 시·도지사가 미세먼지 배출이 많은 석탄 및 중유발전의 발전을 제한하는 상한 제약을 하반기부터 시범 도입할 계획이어서 기업에 지자체 장의 권한을 크게 부여하기로 해 주목받고 있다.

또한 석탄 발전 미세먼지의 75%를 차지하는 황산화물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황 함유량이 적은 저유황탄 연료로 전환하고, 발전소 주변지역의 대기 개선을 위해 석탄하역 부두에 육상전원 공급장치를 설치하는 한편,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 등의 대책도 추진할 예정이다.

백운규 장관은 “새로운 보완대책이 차질 없이 시행되면 내년 봄철(3~6월)에는 석탄화력발전에 따른 미세먼지 하루 배출량이 지난해 대비 최대 43%까지 감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