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칼럼
  • 입력 2018.06.15 22:30
  • 호수 1212

[당선자에 바란다] 시대적 요구와 시민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신기원 신성대학교 사회복지과 교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에 엄청난 정치적 쓰나미가 몰아닥쳤다. 영향권에서 피해간 것은 내륙에서는 대구와 경북 뿐이었다. 속내를 알기 힘들다는 충청권에도 강풍이 불었고 당진지역도 영향권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시대정신을 읽지 못하고 특정이념에 사로잡혀 폐쇄적이고 경직된 자세로 기득권을 유지하려고 했던 정당과 정파는 민심의 파도 속에 휩쓸려갔다.

특권과 특혜, 반칙과 자기과시, 차별과 갑질이라는 적폐로는 시대의 흐름을 이겨낼 수 없었다. 새로운 변화와 혁신이 기대된다. 당선자들이 긴 호흡을 하며 성찰해봐야 할 대목이다. 이들 역시 상식과 원칙 준수, 의무이행, 타협과 양보, 절제와 자기희생이라는 민심의 물결에 몸을 맡기지 못하면 4년 후 떠내려가는 신세를 면치 못할 것이다.

당진지역의 경우 김홍장 시장은 재선되었지만 의원들은 큰 폭으로 교체되었다. 13명의 의원 중 재입성한 의원은 4명으로 1/3에 불과하고 8명은 초선이다. 초선의원의 경우 참신하기는 하지만 의원으로서 제 구실을 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지방의원의 중요한 역할은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주민의견 반영이다. 예산심의와 결산 및 조례 제정은 지방의원의 가장 핵심적인 활동이다. 그런데 이 부분에서 제 역할을 못하는 지방의원들이 많았다. 앞으로 정당별 및 의회 차원에서 연수를 통해 의원들의 제반 역량을 함양시키겠지만 의원 본인이 당진시의 현안 및 행정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지 않으면 목에 힘이나 주는 의원으로 전락될 것이다.

현재 당진시민들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관심이 있다. 선거기간 중 각종 시장후보 토론회에서 이 문제가 빠지지 않고 제기되었던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김홍장 시장 당선자도 이 점을 깊이 인식하여 시정의 중요한 과제로 선정해야 한다. 당선자도 당선소감에서 언급한 것처럼 경제문제라는 것이 국제정세 및 국가상황과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당진지역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집권여당의 시장이라는 여건과 같은 당 출신 지역구 어기구 국회의원과 협력하면 경제 살리기에 대한 희망을 충분히 가질 수 있다고 본다. 배전의 노력이 필요하다.

김 당선자의 경우 그동안 정치인으로 쭉 활동해왔고 시정에 대한 경험은 4년 밖에 안 되어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지난 4년의 경험을 잘 살리면 앞으로 성공한 시장이 될 것이라 믿는다. 시장이라는 자리는 단순히 행정인으로서의 자질만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인으로서의 자질도 요구되기 때문이다. 더구나 민선 6기 때는 다른 당 출신 의원들이 과반수를 차지해 의회의 협조를 제대로 얻지 못해서 어려움이 있었다고 한다면 이번에는 같은 당 출신 의원들이 과반수를 차지하기 때문에 그런 하소연을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경제문제를 풀어나가는데 장애물로 작용하는 것이 환경문제일수 있다. 사실 우리 입맛에 맞는 우수한 기업을 유치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다보면 기업유치와 관련 환경폐해를 가져올 수 있는 업체를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문제가 남는다. 또 현재 우리지역의 발전동력이자 환경적 문제를 낳고 있는 제철산업과 발전소산업 그리고 철탑문제도 지속적으로 풀어나가야 할 숙제이다. 지난 4년 당선자를 힘들게 했던 문제지만 또 다시 직면해야 한다. 갈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방안을 이제는 마련해야 한다.

한편 시민들의 교육, 문화, 보건, 복지에 대한 욕구가 높아졌다. 시민들이 각자 해결해야 할 부분도 있지만 시 차원에서 최소한의 기준을 마련해줘야 하는 부분도 있다. 시민들은 인근 자치단체와 비교하여 나은 부분은 이야기하지 않지만 뒤진 부분은 거리낌 없이 털어놓는다.

그러면서 당진만의 특색을 가진 영역이 있기를 바란다. 이런 점에서 많은 노력 끝에 마련한 당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계획을 하나하나 실천해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지역복지와 관련해서는 현재 교육, 문화, 고용, 주거 등이 포함된 4기 지역사회보장계획(2018-2022)이 마련되고 있는 만큼 민과 관이 적극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특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밖에 주민자치와 관련해서는 기존의 주민자치활동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분권시대를 대비하는 첩경이라고 생각한다. 

민선 7기는 지난 4년과 달라야 한다. 정치 환경도 바뀌고 주민들의 욕구도 바뀌었다. 당선자들은 이제 당선의 기쁨을 뒤로하고 선거결과가 가져온 시대적 요구와 선거기간 중에 들었던 시민들의 엄중한 목소리에 다시 한 번 귀를 기울이며 성찰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