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읍면소식
  • 입력 2018.07.15 15:48
  • 수정 2018.07.15 16:00
  • 호수 1216

“발전소 주변지역 감시 및 조사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차 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 회의
운영위 구성 및 워크숍 등 추진 계획

 

제2차 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 회의가 지난 11일 당진화력본부 전력문화홍보관에서 열렸다.

전국 최초로 운영되는 당진화력민간환경감시센터는 화력발전소 주변지역에 대한 환경감시와 주민홍보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이번 회의에 앞서 지난 4월 20일 개소식을 갖고 본격 운영 중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민간환경감시기구 시범사업의 운영지침과 상반기 업무추진현황에 대한 보고에 이어 올해 예산계획안에 대한 심의와 환경감시위원회 산하 운영위원회 구성, 하반기 사업계획에 대한 심의가 이뤄졌다.

이날 심의에 따라 민간환경감시기구는 감시위 산하에 지역대표와 환경단체, 전문가, 발전소 관계자, 공무원 등 총 5명 내외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격월 정기회의를 통해 감시센터의 세부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

또한 올해 하반기 감시센터는 발전소 주변지역에 대한 감시와 측정 조사활동을 진행하고,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과 관계기관 간 소통창구도 상시 운영키로 했다. 이와 함께 화력발전소 환경문제 전문가를 초빙한 강연과 지역주민 등이 참석하는 공감대 형성을 위한 워크숍도 올해 하반기에 추진된다.

이날 회의 이후에는 민간환경감시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홍장 당진시장의 주재로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들과의 간담회를 갖고, 센터 운영과 환경오염 개선방안 등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특히 이날 자리에서는 송전선로 문제에 대한 주민들의 건의사항이 이어졌다. 주민들은 최근 한전이 추진하는 신규 송전선로 건설이 반드시 필요한 것인지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송전선로가 단순히 예비선로로 꼭 필요한 게 아니라면 송전선로 건설 계획을 백지화해야 하고, 반드시 필요한 사안이라면 전국간 지중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홍장 당진시장은 “주민들의 의견을 존중한다”면서 “하지만 발전·전기사업과 관련해서는 정부에 권한이 집중돼 있고, 지자체의 권한은 없어 힘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