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 교육
  • 입력 2018.07.27 19:24
  • 호수 1218

매주 금요일은 ‘행복우강학습공동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강초등학교

▲ 우강에서 열린 행복우강학습공동체의 모습

 

당진행복교육지구(당진교육지원청·당진시청)에서 교사 학습 공동체를 집중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우강초등학교에서 행복우강학습공동체를 구성해 매주 금요일마다 정기적으로 모여 내실 있는 교육 연구 모임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교사 학습공동체는 교사들이 공동으로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실천 하는 과정에서 서로 소통하고 성장하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운영되는 모임이다.

이 가운데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행복우강학습공동체는 교사들이 일주일 동안 학급에서 있었던 이야기를 나누는 것으로 시작된다. 일상을 나눈 뒤에는 하나의 연구 주제를 가지고 3~4주 동안 중장기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연구 활동을 진행한다.

지난 1학기에는 감정카드를 활용한 고민 나누기, 학급문제해결단계 연구, 교실놀이, 동기유발 활동 연구, 교육도서 함께 읽고 나누기, 교장 수업 관련 강연 등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천하기도 했다.

한편 행복우강학습공동체에서 지난 1학기 연구 활동 중 의미 있는 연구 주제로 ‘학급문제 해결 단계에 대한 연구’를 꼽았다. 이 연구를 통해 우강초에서는 학급의 문제 해결을 위해 △솔직하게 이야기 하며 공감대 형성 △문제 해결방법에 대한 다양한 의경 수렴 △적절한 문제 해결 방법을 학급에 지속적으로 적용 및 수정 등을 거치는 것을 다시 한 번 점검했다.

우강행복학습공동체는 2학기에 교사들이 모여 슬로리딩 수업과 행복교실 학급 운영 기법 등의 주제에 대해 연구하며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