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주민이 만드는 지역공동체 14 합덕읍 주민자치위원회
“주민자치위원 역량 강화 중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간 소통·화합 중시
“지역의 대표적인 논의기구”

“주민자치위원회는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고, 지역의 현안을 논의하는  논의기구로 위상을 높여가야 합니다. 주민 스스로 지역을 바꿔나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하죠. 특히 빈곤층·노인·청소년의 복지 향상과 지역의 역사·문화를 계승·발전시키고,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확대하는 방안을 고민하겠습니다.”

합덕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이정음)는 지난 2002년부터 주민자치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타 지역보다 주민자치를 먼저 추진해왔기 때문에 위원들이 주민자치에 대한 이해가 높은 편이다.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주민자치위원들의 역량 강화를 강조하는 합덕읍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4월 충남 공주에서 1박2일 동안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새롭게 선출된 신임위원들은 주민자치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갖고, 주민자치위원들과의 친목을 도모했다.

합덕읍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과의 소통·화합을 중시한다. 이에 주민자치위원회 산하로 소통화합분과를 추가 신설했으며, 현재 28명의 위원들이 기획관리, 교육홍보, 문예, 복지진흥, 소통화합 등 분야별 분과를 나눠 활동하고 있다.

주민자치 신문 발행
합덕읍 주민자치위원회는 조금은 특별한 사업으로 주민자치 신문을 제작했다. 지난 2013년부터 시작해 올해 네 번째 발간한 주민자치신문은 잠시 중단되기도 했지만 올 하반기부터 다시 제작에 돌입했다. 주민자치신문에는 지역의 이슈와 현안은 물론 향토기업, 지역특산품, 출향인, 칼럼 등 다채로운 내용을 지면에 담았으며, 주민자치 소식도 포함돼 있다.

이정음 위원장은 “주민자치위원회는 지역민들의 교육·문화·복지 향상을 위해 일하는 단체”라며 “소식지가 지역민들의 소통 창구로서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보건소와 함께 걷기대회 개최
한편 지난 14일 합덕읍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당진시보건소와 연호지 둘레길 걷기대회를 열었다. 제2회 버그내연호문화축제를 앞두고 개최된 이번 걷기대회는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며 시민들의 건강 증진 및 화합을 다지고자 마련됐다.

걷기대회에 참여한 주민들은 합덕수리민속박물관을 시작으로 합덕제를 따라 이어진 둘레길 약 2km 구간을 걸으며 연호지에 가득 피어난 연꽃을 감상했다. 앞으로도 합덕읍 주민자치위원회는 지역 단체의 참여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임원 명단> △고문: 신출균, 김영자 △위원장: 이정음 △부위원장: 김이태 △사무국장: 박호완 △분과장: 조재국(기획관리). 이충수(교육홍보), 문예(신동선), 복지진흥(조병길), 소통화합(이민경)

※이 기사는 충청남도의 지원을 받아 취재·보도합니다.

미니인터뷰 이정음 위원장

“주민이 원하는 프로그램 추진”

“주민들에게 가까이 다가가, 주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듣고 소통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주민들의 욕구 충족을 위해 건강 프로그램 등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현재 합덕의 인구가 타 지역으로 유출돼 많은 주민들이 걱정하고 있습니다. 합덕읍 주민자치위원회는 오랜 침체를 겪고 있는 합덕지역이 앞으로 새롭게 도약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더불어 바쁜 와중에도 시간 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주민자치위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