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문화
  • 입력 2018.08.11 16:13
  • 호수 1219

“문화도시 지정으로 지역 혁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문화포럼 열린 지역문화정책 공유
문화도시, 지역문화 바탕으로 발전과 성장을 지속하는 도시

당진문화포럼이 지난달 27일 개최된 가운데, 실용주의 문화예술의 변화를 읽고 젊은 세대의 문화적 성향변화를 담아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당진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포럼은 당진시가 지역문화정책을 시민과 공유하고자 열렸으며, '당진의 미래, 문화에 담다'를 주제로 진행됐다.

이날 충남연구원 박철희 연구부장이 토론회 사회를 맡았다. 조광호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부연구위원이 나서 ‘문화도시 당진을 위한 우리의 준비’를 주제로, 안영노 안녕소사이어티 대표가 ‘문화를 통한 지역혁신’을 주제로, 노재정 부여마을 문화학교 상임이사가 ‘청년 네트워크 기반의 문화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주제 발표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2022년까지 30개 안팎의 문화도시를 지정하기 위해 계획 중에 있으며,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5년 간 최대 200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어 특히 이번 포럼의 주제발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았다.

주제발표 이후에는 당진시 권경선 문화관광과장의 당진시 문화정책 현황과 추진방향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이어 문옥배 당진문화재단 사무처장이 ‘문화도시 조성과 문화재단의 역할’을 주제로, 구본현 어기구 국회의원 보좌관이 ‘문화, 도시 그리고 사람’을 주제로, 이인수 당진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협의회장이 ‘문화와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로의 성장’을 주제로 지정토론이 진행됐다. 
 

>> 토론회 정리 <<

문옥배 당진문화재단 사무처장

당진문화재단은 전문영역인 정책과 단위사업의 수립과 추진을 시 정책관과 협업한다. 문화도시 조성에 필요한 문화활동가 및 마을활동가 등의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주민자치조직과 지역 공동체에 대한 교육 등 휴먼웨어영역을 담당한다. 문화도시 조성에 참여할 수 있는 조직영역은 관 영역의 당진시와 거버넌스·전문영역의 문화재단, 시민영역의 시민사회문화단체로 구성될 수 있다. 이 각 영역이 가진 역할들 외에도 당진문화재단은 조성과업과 연계해 재단이 운영하는 문화공간과 기획사업 등을 조정·수립해야 할 것이다.

 

구본현 어기구 국회의원 보좌관

시청 조직이 문화도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조직의 편재를 갖고 있는지 인력을 배치하고 있는지에 대해 진단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지역문화운동을 추진할 활동가의 양성과 기관이나 단체 중심이 아닌 별도의 추진조직의 구성이 필요하다. 또한 문화도시사업의 추진체계에 있어 거버넌스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담당부처에서는 거버넌스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한 세부적인 실행계획 마련에 많은 관심이 요구된다.

 

이인수 당진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협의회장

현대도시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추구하면서 문화도시를 꿈꾸고 있다. 시민들은 문화도시 지정과 같이 보여주기식 대규모 정책 추진보다 개개인의 작은 문화를 향유하는 삶을 만들어 주는 정책을 바라고 있다. 근거리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문화를 선호하고 가족카페 같은 소규모 커뮤니티 공간에 대한 욕구가 커졌다. 또한 당진시는 예술문화 중심에서 생활문화로 확장되고 있는 실용주의 문화예술의 변화를 읽고 젊은 세대의 문화적 성향변화를 담아야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