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민이 만드는 지역공동체 16 송산면 주민자치위원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편의 위한 공간 마련
“18개 마을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위원 구성해야”

 

송산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경복)에서는 송산의 자연환경을 보존·보호하기 위해 지역의 단체들과 ‘백석천 가꾸기 사업’을 실시하고, 지역노인들과 형편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이웃사랑 실천 미숫가루·매실청 나눔 사업’을 진행해 왔다.

또한 지난해 특화사업으로 선정돼, 현대제철과 함께 삼월리 송산교차로에 송산을 상징하는 ‘벽화그리기 사업’도 추진했으며, 송산면 개발위원회와 송산면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논의하는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지역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쳐왔다.

▲ 지난해 11월 능안생태공원 약수터 수원복원 기념행사가 진행됐다.

쉼터 공간 조성
올해 송산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자치센터 뒤편 공간을 쉼터로 새롭게 조성한다. 청소년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화단 조성 및 편의시설 정비를 통해 주민들이 쉴 수 있는 곳으로 만들어갈 계획이다.
또한 상생재단 공모사업으로 능안생태공원에 음수대와 주민들이 즐길 수 있는 방갈로텐트를 설치하기도 했다. 제막식은 오는 22일에 진행할 예정이다.

▲ 늘솜봉사단과 주민자치위원이 함께 뜨개질 한 목도리, 수세미, 수면양말을 포장 전달했다.

평생교육과 함께 봉사활동도
송산면 주민자치 프로그램으로는 난타(초·중급), 민요, 이·미용, 설장구 등 총 4개의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주민들은 저렴한 강의료로 강좌를 배우며 평생교육을 실현함과 동시에 자신들이 배운 재능으로 봉사활동을 하기도 한다.

▲ 주민자치 역량강화 교육을 지난 7월 한국문화연수원에서 가졌다.

역량 강화 위한 워크샵 실시
한편 26명의 주민자치 위원들은 늘솜봉사단과 목도리와 수세미, 수면양말 등을 뜨개질 해 지역 독거노인들에게 전달하는 봉사도 진행했다. 또한 이들은 지난 7월 주민자치 역량 강화를 충남 공주에서 1박2일 간 워크샵을 실시하기도 했다.

<임원 명단> △위원장: 김경복 △부위원장: 이재상 △사무국장: 이천호 △분과위원장: 김향곤(총무기획), 홍충선(지역복지), 배명호(문화교육), 김남철(사회진흥)

※이 기사는 충청남도의 지원을 받아 취재·보도합니다.

미니인터뷰 김경복 위원장

“지역 곳곳으로 마을자치가 번지도록”

“주민자치에 이어 마을자치까지 이뤄질 수 있도록 주민자치위원들과 주민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합니다. 또한 주민자치위원을 지역 내 18개 마을에서 추천받은 위원으로 구성해 지역 곳곳에서 마을자치가 진행될 수 있도록 당진시가 도와줬으면 합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