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부터 당진을 거쳐 경북 울진까지 이어지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철도노선이 지나는 12개 시·군이 상호 협력을 위한 회의를 진행했다.
지난 14일 천안시청에서 열린 회의에서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의 추진상황 및 계획을 점검하고, 조기 건설을 촉구하는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서산-당진-예산-아산-천안-청주-문경-괴산-예천-영주-봉화-울진까지 이어지는 철도로,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사안이다. 이 노선은 충남부터 충북, 경북까지 3개 도, 7개 시, 5개 군을 지나며, 2016년을 기준으로 노선 영향권에 있는 인구가 총 6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12개 지자체는 △중부권의 교통연계성 강화 △국토의 균형발전 △횡단철도를 통해 종단위주의 철도망 보완 △유라시아 철도 연결 기반 등을 위해서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환기시켰다.
이번 회의에서 한국교통연구원 북한유라시아인프라연구소 소장인 안병민 박사는 ‘신북방시대의 동아시아 철도망과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라는 주제로 발표하며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안 소장은 서산 대산항과 울진항을 철도페리 항구로 개발해 서산 대산항은 중국의 칭다오, 웨이하이, 옌타이, 텐진, 다롄항과 연결하고, 울진항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와 일본의 니가타를 연결시키는 방안을 제안했다.
뿐만 아니라 중부권 횡단철도를 남북종단철도(TKR)인 동해선, 서해선과 연결시켜 북한을 경유해 중국횡단철도(TCR) 및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와 직접 연결함으로써 한국이 신 실크로드의 시발점이자 종착역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앞으로 협력체는 지속해서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의 필요성과 기대효과를 홍보하며 국토부의 사전타당성용역과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용역 결과에 협력체 의견이 반영되도록 하고, 사전타당성조사를 통과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한편 협력체는 철도건설촉구 범시민 서명운동 전개, 토론회와 국회포럼 개최, 각종 홍보활동을 추진해왔으며, 그 결과 지난해 4월 대통령 공약으로 확정 및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지역공약으로 반영됐다. 지난해 12월에는 사전타당성용역비로 정부예산 3억 원을 확보했으며, 올해 5월에는 국토교통부에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착수 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