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18.10.04 19:35
  • 수정 2018.10.06 16:54
  • 호수 1226

‘라돈침대’ 해체 강행 통보에 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경집회·기자회견 열고 대응
대책위 “단 한 장도 당진에서 해체 불가”

▲ 지난 2일 라돈매트리스당진시민대책위원회가 동부부두 야적 라돈 매트리스 강행처리 반대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대책위는 “대진침대는 라돈 매트리스 현장해체 강행처리 방침을 전면 철회하고 이행협약서에서 한 주민과의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진침대 측이 당진항에 쌓인 라돈 매트리스를 해체하겠다며 갑작스럽게 인력을 배치해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 1일 오전 대진침대 측은 15명의 인력을 라돈 매트리스가 쌓여 있는 당진동부항만운영(주) 부두 야적장에 투입했다. 전날 매트리스 해제를 강행하겠다고 통보한 대진침대의 움직임에 이어 실제로 인력이 투입된 것에 대해 라돈 매트리스 당진시민대책위원회(공동대표 이한복·김희봉·배정화, 이하 대책위)는 즉각적인 대응에 나서며 지난 2일 기자회견을 열고 “단 한 장의 매트리스도 당진에서 해체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대책위에 소속된 당진시농민회, 당진참여연대, 당진문화연대, 당진어울림여성회, 노동당 당진시위원회, 상록초·유곡초 학부모회 등 15개 단체가 참여했다.

상황이 악화되자 대진침대 측은 “현장을 살펴보기 위한 인력”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들은 대책위와 대화 자리에서 매트리스를 당진에서 해체할 수 있도록 주민들이 양보해달라는 요구를 전했고, 주민들은 강력하게 거부의사를 밝혔다. 이어 지난 4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당진을 찾아 다시 한 번 대책위를 만났으나 또 다시 협상은 결렬됐다.

대진침대와 원안위에 대한 불신과 불만이 깊어진데다, 지난달 29일 대책위와 인근 마을 주민 100여 명이 원안위 앞에서 상경집회를 개최한 직후인 그 다음 날, 대진침대가 매트리스 해제 강행 의지를 라돈반대대책위(위원장 박소순·최재영)에 통보하면서 더 큰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 집회에서 주민들은 “조건 없는 즉각 반출”을 요구하며 성명을 발표했지만 대진침대 측이 이를 완전히 무시한 것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한복 당진참여연대 회장은 “매트리스의 무단반입은 곧 시민의 생존권과 자주권을 보장하지 않은 것으로 반드시 원안위와 대진침대는 약속한 협약대로 이행하라”고 요구했으며, 배정화 상록초 학부모회장 또한 “철탑과 발전소 등 발전이라는 이름 아래 당진은 각종 오염과 환경문제에 시달리고 있는 만큼 이제는 더 이상 이 땅에 우리 아이들을 해치는 것이 들어올 수 없도록 끝까지 물러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대책위는 마을주민들과 연대해 당진동부항만운영(주) 야적장 앞 집회와 터미널 1인 시위, 촛불문화제 등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왜 단 한 장도 반출하지 않았나”

원안위-대책위 간담회
학생 동참하는 상경집회 계획

지난 4일 원자력안전위원회 엄재식 사무처장 등 관계자들이 당진을 찾아 라돈반대대책위(위원장 박소순·최재영)와 인근 학교 학부모들과 대화 시간을 가졌다. 그러나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며 협의는 또 다시 결렬, 제자리걸음을 반복하고 있다.

원안위 측에서는 “대진침대 본사가 위치한 천안의 주민들에게도 의견을 전하고 있다”며 “하지만 당진 역시 한 발 물러서 해체를 고려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책위에서는 “전국의 모든 매트리스가 해체될 때까지 대진침대는 당진에 반입된 매트리스를 단 한 장도 반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들은 “우리의 반대 열기는 절대 식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와 지자체에서 해결할 수 없다면 물리적 충돌을 감수하면서라도 해결에 나서겠다”고 주장했다.

한편 대책위는 야적장 인근 학교의 학생들까지 참여시켜 서울 종로에 위치한 원자력안전위원회 앞 상경집회를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