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교육
  • 입력 2018.10.12 19:24
  • 호수 1227

“우리 아이, 고등학교는 어디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4일부터 고교 입학 원서교부 및 접수 시작
지역 내 8개 고교 입학설명회 한 자리에

고등학교 입학 원서교부 및 접수가 12월 4일부터 진행되는 가운데 지역 내 중학교 3학년 학부모를 위한 고등학교 입학설명회가 개최됐다. 지난 10일 당진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입학설명회에서는 2022 대입제도 개편안 안내에 대한 교육이 함께 진행됐다.

2022 대입제도 개편안 안내는 온양한올고등학교 최호명 교사가 대입전형 구조 개편과 수능 체제 개편, 학생부종합전형 공정성 제고, 대학별 고사 개선 등과 함께 설명했다.

입학설명회에서는 당진지역 내 8개 학교인 △서야고 △합덕여고 △합덕제철고 △당진정보고 △신평고 △송악고 △호서고 △당진고 입시업무담당자가 학교별 특성화된 교육활동 내용과 학교 강점에 대해 소개했다.

한편 당진교육지원청에서는 오는 12월 1일, 고등학교 1·2학년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EBS 입학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강의 내용 정리

온양한올고 최호명 교사

자율형 사립고·외국어고·국제고 지원 시 희망에 따라 교육감전형(평준화) 일반고만 동시 지원 가능
“평준화는 교육감전형으로 선택 후 배정되는 제도며, 비평준화는 학교장전형으로 학교별로 모집하는 것을 말한다. 충남에서는 천안만 평준화 지역으로, 자율형 사립고와 외국어고, 국제고를 지원할 경우 평준화 지역에 위치한 천안의 일반 고등학교만 동시 지원이 가능하다. 따라서 자율형 사립고와 외국어고, 국제고를 탈락한 경우 천안 외 지역의 학교에는 지원이 불가능하다. 또한 천안지역의 일반 고등학교도 2지망부터 배정되므로 천안 외곽 지역의 학교에 입학 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공주사대부고와 한일고 등도 동시 지원할 수 없다. 따라서 자사고와 외국어고, 국제고에 지원할 때는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고교가 대학 입시를 결정한다?
“대학 진학과 학업에 뚜렷한 뜻이 없다면 특성화 고등학교와 마이스터 고등학교도 좋다. 특성화 고등학교의 재직자 전형과 마이스터 고등학교 일학습병행제 등의 제도로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 취업한 뒤에서 대학에 진학해도 충분하다.”

어떤 고등학교를 선택해야 하나?
“먼저 자녀를 정확히 파악해라. 자녀의 역량을 알고,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에 적응을 잘 할 수 있을지 생각해봐야 한다. 또한 자녀의 공부 습관을 알아야 한다. 중학교 때의 성적이 전부가 아니다. 중학교 때 성적이 상위권이더라도 입학해서 성적이 떨어질 수도 있으며 반대가 될 수도 있다. 특히 영어와 수학이 중요하다. 영어와 수학이 완벽하지 않다면 특목고와 자사고는 진학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영어와 수학 성적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교과 담당 교사를 만나 상담해 보는 것도 좋다.”

아이를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고 책을 많이 읽고 요점을 정리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입시 사이트인 adiga.kr을 통해 변화하는 입시제도 등을 파악하는 것도 좋다.”

 

[8개 고교 입시설명회]

서야고등학교 김은아 교사
“교대와 의료보건 계열의 대학에 진학하고자 한다면 서야고등학교를 추천한다. 또한 서야고는 농어촌전형이 가능하며 종합전형을 위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맞춤형 진학지도가 이뤄져 연세대와 서울시립대, 덕성여대, 홍익대, 충남대 등에 진학을 이어오고 있다.”

합덕여자고등학교 이인학 교사
“한 학년에 23명 정도로 학년 별 두 학급으로 운영되고 있어 한 학급에 12~13명 정도가 공부한다.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이어지는 6년 동안 학생 별 일지를 담당 교사가 작성하며 저녁 11시까지 별빛반 운영을 통해 학습지도를 하고 있다. 학생 수가 많지 않아 장학금 수혜의 기회가 많다. 이번 졸업생의 경우 수도권 대학 진학률이 32%로 작지만 알찬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합덕제철고등학교 고영실 교사
“합덕제철고는 특수목적고등학교로 철강분야에 특화됐다. 산업수요맞춤형 고교로 졸업과 동시에 100% 취업이 가능하다. 다만 대입을 위한 프로그램은 없다. 하지만 취업 후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일학습병행제는 가능하다. 제철고는 100% 기숙사 생활이며 수업료와 입학료가 면제된다. 또한 모든 학생이 장학생이다. 일과는 새벽 5시50분에 기상해 태권도와 영단어시험, 방과후학교까지 마쳐야 기숙사 입실이 가능하다. 쉽지 않은 교육과정인 만큼 학생의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

당진정보고등학교 남동우 교사
“당진정보고는 특성화고등학교로 취업과 진학, 복지가 중점이다. 사무직일반과 공채사무직, 금융사무직으로 나눠 직종별 맞춤형 프로그램이 이뤄진다. 또한 방학 기간에는 미용과 부사관, 3D프린팅, 드론, 크레인 등 관심있는 분야를 배울 수 있도록 금전적인 지원까지 하고 있다. 또한 특성화고출신특별전형과 재직자특별전형, 사내대학 진학 등을 통해 대학 진학도 가능하다. 입학금과 수업료가 면제며 방과후학습비를 지원한다.”

신평고등학교 김현주 교사
“신평고에는 충남대학진학협회장과 8명의 대학진학지원단이 근무하고 있어 학생들의 진로와 진학 시 바라는 방향에 대해 파악하고 전문적으로 지도하고 있다. 또한 최상위 성적의 학생은 형설반을 통해 지도하고 있으며 생활기록부를 집중적으로 관리해 지난해 서울대에 3명의 학생을 입학시켰다. 이밖에 졸업생 160명 중 수도권과 국공립 대학교에 50%가 진학했다. 지난해 여학생 기숙사가 신설돼 쾌적한 기숙사 환경이 마련됐다.”

송악고등학교 유민수 교사
“방과후학교로 바리스타와 연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 중에 있으며 학년 별로 저녁 10시까지 야간자율학습이 이뤄지고 있다. 희망 시에는 도서관에서 오후 11시까지 자율학습할 수 있다. 또한 대입을 위해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외부 전문가를 초청해 자소서 및 면접, 컨설팅을 실시해 왔으며 학과별 진로 체험활동을 진행했다. 송악고는 교사의 열정과 헌신, 학생들의 열의와 노력이 시너지 효과를 이루는 학교다.”

호서고등학교 구자경 교사
“성적 상위권 15%의 학생은 이룸을 통해 전용학습실을 제공하고 전담교사를 배치하며, 체험과 봉사활동, 야간특별수업이 이뤄진다. 반면 성적 하위 10%의 학생은 두드림스쿨을 통해 기초학력신장프로그램과 교과기초학습활동, 체험봉사활동이 이뤄지며 학습비는 전액 무료다. 기타 학생을 위해서는 학년학습동아리를 운영해 1학년은 스터디, 2학년은 이솝이라는 이름으로 인터넷강의시스템, 교사·또래학습 멘토링, 독서활동·학습플래너 관리 등이 이뤄지고 있다.”

당진고등학교 김도경 교사
“당진고는 교육부가 지정한 기숙형 공립고다. 또한 충남형 혁신학교로 행복나눔학교가 2022년까지 운영되며,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이 운영된다. 또한 온라인 쌍방형 교육과정 거점학교로 미래로스쿨이 이뤄지고 있다. 기숙사인 당진학사는 172명이 학생을 수용 가능하며 체험활동과 과학캠프, 코딩교육 등이 기숙사 프로그램으로 이뤄진다. 온라인쌍방교육과정인 미래로스쿨은 고급물리, 고급지구과학, 고급화학, 교육학, 심리학, 러시아어, 코딩 등 학생 진로에 맞춘 심도 있는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