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4 23:40 (일)

본문영역

대대적인 당진시 조직개편 예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정·축산·기술센터 통합 또 다시 논란
정책개발담당관 폐지…새마을은 어디로?

내년 대대적인 당진시 조직개편이 이뤄질 전망이다. 그러나 농업정책과와 축산과, 당진시농업기술센터 통합이 다시 논란이 되고 있는 등 진통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경로장애인과 신설
최근 당진시가 마련한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현재 당진시 실과 및 팀 조정이 상당 부분 이뤄질 예정이다. 주요 조정 내용으로는 현재 사회복지과와 여성가족과로 나뉘어 있는 사회복지 관련 실과가 3개로 늘어난다. 사회복지과의 장애인복지 업무와 여성가족과의 노인복지 및 장사·장묘 업무를 분리해 ‘경로장애인과’를 신설할 방침이다.

실과 명칭서 ‘새마을’ 없어지나
또한 현재 평생교육새마을과와 체육육성과를 통합, ‘평생학습체육과’를 신설하는 한편 새마을 관련 업무는 홍보정보담당관으로 옮기고, 홍보정보담당관에 소속돼 있던 전산·통신 관련 업무는 청사관리업무를 담당하는 실과로 옮겨가는 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오랫동안 유지돼 온 실과 명칭에서 ‘새마을’이 삭제되고, 팀만 남아 홍보정보담당관 산하로 편입되는 것에 대해서 새마을 조직 내부의 반감이 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새마을 관련 업무가 ‘홍보정보’에 적합하지 않아, 일각에서는 주민자치·마을자치·마을공동체 등의 업무와 따로 엮어 새로운 실과를 신설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농업정책과·축산과·기술센터 통합?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은 농업정책과와 축산과, 당진시농업기술센터를 통합하는 안이다. 농업정책과와 기술센터의 업무와 예산이 일부 중복되는 부분이 있어 효율성 제고 차원에서 농업정책과와 농업기술센터를 통합해야 한다는 안이 과거에도 몇 차례 제시되긴 했지만, 관계 공무원 뿐만 아니라 농업인단체 등에서도 크게 반발하며 무산된 바 있다.

통합을 반대하는 측에서는 정책·행정업무를 담당하는 농업정책과와 농업기술 보급 및 현장실무를 담당하는 농업기술센터를 통합하는 게 적절치 않다는 것이다. 또한 농업직과 농촌지도사의 직렬이 달라 통합 시 조직운영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항만-수산 업무 분리
한편 현재 항만수산과를 항만과 수산 부분으로 나눠, 항만 관련 업무는 기업지원과로, 수산 관련 업무는 ‘수산해양과’를 새로 신설해 나누는 안도 제시됐다. 항만은 ‘산업·개발’에 해당되고, 수산은 ‘보존’의 영역으로 서로 충돌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항만 부문은 중요성이 계속 커져가는 상황에서 실과에 편입시켜 하나의 팀으로만 존치하는 건 장기적인 항만 발전 및 계획을 감안하면 적절치 않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특히 현재도 상당히 비대한 기업지원과에 항만 관련 업무까지 더해지는 반면, 당진의 수산 관련 산업은 해양개발 등으로 계속 축소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산 관련 실과가 별도로 설치되는 것은 각 실과의 균형이 맞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정책개발담당관 폐지
이와 더불어 그동안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정책개발담당관을 폐지하고 지속가능담당관을 설치해 저출생 문제를 포함하는 인구·청년정책 등 당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담당하는 부서를 신설할 계획이다.

보건소 실과 3개로 증설
이밖에 민원위생과 위생 관련 업무가 보건소로 편입되고, 현재 보건행정과와 건강증진과 2개로 나뉜 실과를 3개로 확대한다는 안도 제시됐다. 또한 감사법무담당관에 기술감사팀이 신설되고, 현재 각 관련 실과에서 담당하고 있는 시설 관리 업무를 시설관리만 담당하는 사업소를 별로도 설치하는 안도 이번 계획에 반영됐다.

‘에너지과’ 신설 요구도
한편 환경단체 등 일각에서는 ‘에너지과’ 설치를 요구하고 있다. 석탄화력발전소 등 에너지 관련 문제가 당진시의 주요 현안 중 하나이고, 특히 석문국가산단에 LNG 제5기지가 들어서는 만큼 에너지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실과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당진시가 마련한 조직개편 안이 실제 확정될 때까지는 상당한 변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당진시에서도 “현재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여러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