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금도 못 살겠다…현대 공장 증설 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곡리 송산2산단 확장 계획
주민들 점거해 설명회 무산
시유지 80% 포함돼 논란 가중

 

 

현대제철 냉연공장 증설을 위해 송산면 가곡리에 위치한 시유지 14만 평을 산업단지로 개발하겠다는 방침이 알려지면서 지역사회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특히 가곡리 주민들은 쇳가루 피해 등을 호소하며, 더 이상의 공장 증설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 18일 유곡리에 위치한 현대제철문화센터에서 송산2일반산업단지 지정·실시계획 및 환경영향평가 변경 주민설명회가 예정돼 있었다. 그러나 가곡리 주민들이 현장을 점거하고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면서 결국 설명회는 무산됐다.

이날 설명회는 현대제철 앞 송산2일반산업단지 2-1공구를 기존보다 57만㎡(약 17만 평) 확대해 총 485만7193㎡(약 147만 평)로 개발하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한 내용에 대해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코자 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배추 속은 말할 것도 없고, 깨를 털면 쇳가루가 까맣다”며 “지금도 마을에서 살 수가 없을 지경인데 공장을 더 짓는다니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발했다. 김명용 가곡리 이장은 “가장 바쁜 농번기에 주민설명회를 열려는 것 또한 꼼수로 보인다”며 “주민들과 협의도, 대책도 없이 막무가내로 추진하려는 행태에 분노한다”고 말했다.

한편 (주)현대그린개발이 사업을 추진하는 이 계획에는 확장면적에 시유지가 80%(45만8934㎡, 약 14만 평) 가량 포함돼 있어 논란이 더욱 커지고 있다. 농공단지·항만시설 등 다양하게 활용가능한 시유지를 산업단지로 개발, 현대제철 냉연공장 증설에 사용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당진시 기업지원과에서는 “산업단지 확장에 따른 편입토지 대부분이 시유지로, 면적과 지리적 장점 등을 감안할 때, 다각적인 활용방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향후 당진시 검토 결과와 지역여론 및 의견, 관계기관의 의견 수렴을 거쳐 지정권자인 충남도에 통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